[제8대 인천시의회 의원 릴레이 인터뷰] ⑰ 고존수 시의원
8대 시의회 내내 건교위 활동, 원도심-신도시 균형발전 목표
“남촌일반산단‧소래물류단지 반대‧‧‧ 주민의견 수렴 필요

인천투데이=서효준 기자│더불어민주당 고존수(55, 남동2) 인천시의원은 제8대 시의회 후반기 건설교통위원장을 맡고 있다.

고존수 의원은 전라북도 임실에서 태어났다. 1976년 인천 남동구 만수동으로 이사오며 인천에 자리 잡았다. 만수초‧대헌중(현 재능중)‧인하부고를 졸업했다.

고 의원은 1999년 생수 대리점 사업하던 중 2001년 노무현 전 대통령를 지지하기 위해 노사모(=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에 가입했다. 당시 남동구에서 노사모 대선 유세 책임자까지 맡았다.

노 전 대통령이 대통령에 당선되면서 고 의원은 자연스럽게 정치권에 발을 들였다.

이후 2006년 남동구청장 선거 때 열린우리당 박순환 후보를 도와 선거를 치뤘다. 같은해 고 의원은 생수 대리점 사업을 정리하고 본격적인 정치 활동을 시작했다.

2007년 이해찬 전 국무총리 특보와 홍미영 전 국회의원의 비서를 지냈다.

박남춘 현 인천시장이 2011년 이듬해 치를 19대 총선을 준비할 때 박 시장과 인연을 맺고, 당선 뒤 보좌관을 맡았다.

고 의원는 2010년·2014년 두 차례 시의원 선거에 도전했으나 2010년엔 당내 경선에서 밀려 출마하지 못했고, 2014년 지방선거 때는 신영은 새누리당 후보에게 밀려 낙선했다. 지난 2018년 지방선거에서 3수만에 시의원에 당선됐다.

고 의원은 “노무현이라는 사람의 매력에 이끌려 노사모에 가입했고 그 길이 여기까지 이어졌다”고 말했다.

제8대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장 고존수 시의원
제8대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장 고존수 시의원

“지하도상가 개정안 필요했지만 아쉬운 부분 많아”

고존수 의원은 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활동을 하면서 대표발의 한 ‘지하도상가 관리 운영 조례개정안’을 성과이자 아쉬운 점이라고 밝혔다.

조례 개정안은 공유재산관리법에 위반되는 전대‧양도‧양수를 허용한 조항을 없애고, 전대‧양도‧양수 금지는 2년 유예, 기존 계약 기간은 최소 5년 이상 유예하고 상생협의회를 구성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고 의원은 “지하도상가 상인들이 과정에서 많은 상처를 입었다. 하지만 상위법에 위반되는 사항에 대한 조례 개정은 필요했다”며 “상인들 의견을 모으기 위해 노력했지만 모두가 만족할만한 성과에 이르지 못해 아쉽다”고 전했다.

이어 “의정 활동 중 가장 아쉬운 점은 계속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19 상황이다”라며 “의원은 주민과 만나 소통하고 의견을 들어야하는 자리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주민과 소통할 기회가 부족했다”고 말했다.

제8대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장 고존수 시의원
제8대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장 고존수 시의원

8대 시의회 내내 건교위 활동, 원도심-신도시 균형 발전 목표

고 의원은 지역구가 남동구 원도심 지역이다 보니 원도심-신도시간 균형 발전에 관심이 많다. 그는 8대 시의회 전‧후반기 모두 건설교통위 의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고 의원은 “도시재생사업은 신도시와 원도심의 균형발전을 위한 정책인데 현재까지 성공한 정책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도시재생 후 남는 것은 결국 벽화와 주변 환경정비에 그친다”고 말했다.

이어 “주민이 체감할 만한 주차 공간 확보, 마을주택관리소 등이 미흡하다. 주민들 피부에 와 닿을 수 있는 도시재생이 필요하다. 또 원도심은 추진이 어려운 대규모 재개발사업보다 단기간에 끝낼 수 있는 가로주택정비사업, 역세권 개발 사업 등이 적합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신도시 위주로 새로운 아파트만 계속 짓는 것은 옳바른 방향이 아니다. 신도시‧원도심 모두 살기 좋은 인천이 돼야한다”고 소신을 밝혔다.

제8대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장 고존수 시의원(사진제공 인천시의회)
제8대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장 고존수 시의원(사진제공 인천시의회)

“남촌일반산단‧소래물류단지 반대‧‧‧ 주민 의견 수렴 필요”

현재 남동구는 현대엔지니어링(주) 등과 민관합작 특수목적법인(SPC) 남동스마트밸리(주)를 설립해 남촌동 625-31번지 일원에 남촌산단을 조성하고 있다.

그런데 예정지는 오염 완충지역인 그린벨트로 지정돼 있을 뿐만 아니라 인근 아파트, 초등학교와 불과 100m도 채 떨어져 있지 않은데 주민과 협의 없이 추진돼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고 의원은 “남촌산단은 원칙적으로 반대하는 입장이다. 다만 남동스마트밸리가 계획안을 수정 중인 것으로 안다”며 “사업 추진된다면 주민 의견 수렴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소래물류단지는 서울 소재 A기업이 소래습지 반경 30m 안에 물류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A기업은 지난 2월 논현동 66-12번지 일원(현 레미콘 공장)에 연면적 42만2751㎡, 9층 높이 규모의 물류단지 건립을 위한 교통영향평가서를 제출했다

인근 남동구 주민들은 교통 여건과 함께 소래습지 파괴를 우려하며 물류단지 계획을 반대하고 있다.

고 의원은 “지상 9층 높이 물류단지는 사실상 아파트 높이로 치면 17~18층에 달하는 높이다. 일교통량은 화물차 6000대 가량으로 조사되고 있다”며 “자연생태공원인 소래 습지 옆 물류단지는 맞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2022년 지방선거 행보와 관련해선 “시의원 재선을 염두에 두고 있지만 어떤 역할로 출마할지는 아직 모르겠다”며 “결국 유권자가 선택해줘야 가능한 일이다. 임기까지 주민들과 많이 소통하며 남동구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