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대 인천시의회 의원 릴레이 인터뷰] ⑥ 서정호 시의원
남인천중고교 교사 경력··· 학부모로서 교육 분야 큰 관심
교육감 도전 4월 민주당 탈당··· “40대·중도 색깔 살릴 것”
교육주체 개념, 학생·학부모·교사 비롯해 행정직까지 넓혀야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시의회 서정호(47, 무소속, 연수2) 의원은 인천 동구 송림동에서 태어나 서흥초·제물포중·인천체육고등학교를 졸업한 인천 토박이다. 명지대학교를 졸업한 뒤, 교사의 꿈을 갖고 남인천중고등학교에서 교편을 잡은 이력이 있다.

학생 시절 수영선수 경력이 있는 서 의원은 인천시체육회 노조위원장을 맡기도 했으며,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부대변인과 민주당 전국청년위원회 교육분과위원장 등을 맡으며 정치에 발을 들였다.

서정호 인천시의원.
서정호 인천시의원.

2010년 민주당 예비후보로 시의원에 처음 도전했으나 공천을 받진 못했다. 이후 2014년 지방선거에서 경선을 통과해 민주당 후보가 됐지만 석패했다. 2018년 지방선거 재도전 후 제8대 시의회에 입성할 수 있었다.

서 의원은 남인천중고등학교 교사 시절 경험으로 교육 분야에 관심이 생겨 8대 시의회 전·후반기 모두 교육위원회 활동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를 토대로 차기 인천시교육감 선거 출마를 고민 중이라고 했다. 교육감 출마를 고민하며 지난 4월 민주당을 탈당하기도 했다.

서 의원은 원도심으로 분류되는 자신의 지역구(옥련·동춘동) 활동을 하며 신도시와 교육격차 해소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꼈다고 했다. 서 의원의 지난 3년간 의정 활동을 들어봤다.

교사 경험 살려 8대 시의회 내내 교육위원회 활동

서정호 의원은 시의회 교육위원회 활동을 하면서 ‘인천시교육청 교육안전 기본 조례안’을 통과시킨 것을 큰 성과로 꼽았다. 이 조례안에는 교육감이 매년 교육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교육 안전을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에 따라 교육감은 매년 종합계획을 바탕으로 교육기관의 안전관리 실태 점검과 확인·평가를 진행해야 한다. 또 교육기관장은 교육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연 2회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결과를 시교육감에게 보고해야 한다.

서 의원은 “시의원 37명이 모두 학생 안전에 공감하며 공동발의를 해줘 의미가 크다고 생각한다”며 “해당 조례안은 국내 17개 시·도 교육청 중에서 최초로 도입한 것”이라고 말했다.

서 의원은 현재 시의회 의원연구단체 교육균형혁신연구회 대표를 맡고 있다. 이 연구회는 원도심과 신도시 간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교육균형발전을 위한 중장기 발전 방안을 논의한다.

서 의원은 “두 남매를 키우는 학부모로서 교육 정책에 관심이 많았다. 복지국가로 선진국 반열에 오른 핀란드·덴마크는 교육정책이 초석이 됐다”며 “교육이 백년대계라는 말이 괜히 있는게 아니라는 것을 느꼈다”고 말했다.

교육감 도전 위해 탈당... 시의원 출신 중도·40대 장점

서정호 인천시의원.
서정호 인천시의원.

서정호 의원은 “2010년 민선 교육감 이후 인천시교육감들의 행보를 보면 아쉬움이 크다”고 말했다. 교육이 기본에 충실하고 혁신이 필요하지만, 그만큼 제도는 제자리에 머물러있다고 지적했다.

서 의원은 “그동안 교육감 선거는 진보와 보수라는 진영으로 나뉘어 후보들이 거론됐다. 중도 후보이자 현직 시의원이 나온 적이 없다. 40대가 출마한 적도 없다”며 “시의원 활동을 하며 행정·예산·입법 활동으로 집행부의 고충도 많이 알게 됐다. 교육계 전반을 아우를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무리한 도전이라는 평가도 주변에서 들었지만,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게 정치이기도 하다. 교육감 출마를 준비하기 위해 민주당을 탈당한 지 3개월 돼 가는데 많은 분들이 응원해주고 함께하려 한다. 고마운 일이다”라고 전했다.

“인천시교육청 각종 구설수 아쉬워... 교육행정직 권리 높아져야”


서 의원은 현재 도성훈 인천교육감이 추진하는 동아시아시민교육 정책과 마을교육공동체 사업, 평화학교 설립 등을 높게 평가했다. 또한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17개 시·도교육청 중 가장 많은 방역인력을 배치한 것도 성과라고 말했다.

다만, “올해 초부터 불거진 교장공모제 면접시험 유출 사건은 교육행정의 신뢰를 잃은 큰 사안이다. 많은 학부모들도 개탄하고 있다”며 “도 교육감이 나서서 수습해야 하지만 어려울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한, 서 의원은 제물포고 이전 논란과 관련해 “인구 변화에 따른 중·고등학교 재배치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추진 과정에서 원칙과 절차가 지켜지지 않아 지역 주민들의 반대가 큰 것”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서 의원은 “학생·학부모·교사가 교육 3주체라고 불리지만, 교육행정 공무원까지 포함한 4주체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 의원은 “교사들은 교권을 침해당하면 ‘교원돋움터’에서 각종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기반이 마련돼 있지만, 일반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은 혼자 풀 수밖에 없다”며 “교사와 교육행정 공무원을 모두 아우르는 교원지원센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