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대 인천시의회 의원 릴레이 인터뷰] ⑦ 박인동 시의원
“남촌일반산단‧소래물류단지 등 주민 소통 가장 중요”
"주민자치 핵심은 주민 주도, 주민에게 권한 이양해야"
"지역에 더 많은 일 하고 싶어 남동구청장 출마 고민"

인천투데이=서효준 기자│인천시의회 민주당 박인동(50, 남동3) 의원은 광주광역시 출신으로 2010년 제6대 남동구의원에 당선되면서 정계에 입문했다.

4년 뒤 2014년 지방선거에서 남동구의원 재선에 성공했다. 박 의원은 남동구의회 6대 전반기 총무위원장, 7대 전반기 부의장을 역임했다.

이후 2018년 지방선거에서 남동구 3선거구에 민주당 후보로 출마해 인천시의원에 당선됐다. 박 의원은 오랫동안 지역에서 봉사활동을 하며 주민들을 만났다. 자연스레 많은 주민을 만나게 됐고 그들의 이야기를 듣게 됐다.

박 의원은 "지역 주민들을 위해 봉사하며 어려운 주민들을 위한 정치를 하겠다는 마음으로 정치권에 발을 들였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원도심으로 분류되는 자신의 지역구(구월3동, 간석1동, 간석4동)에서 봉사활동으로 주민들과 소통하며 지역 민원들을 해결해 나가고 있다. 박 의원의 지난 3년간 의정 활동을 들어봤다. 

일명 ‘방구차’ 방역소독차 봉사, “또 다른 주민 소통 창구”

박인동 의원이 13년 전 구의원 당선 전부터 꾸준히 해온 봉사활동이 있다. 일명 ‘방구차’라고 불리는 방역 소독차를 타고 매년 여름마다 방역 활동을 해왔다.

박 의원은 “주민들은 시의원인지도 모를 때가 많다. 방역 작업을 하고 있으면 동주민센터에서 나와 하는 줄 알고 와서 민원을 이야기하신다”며 “주위에서 ‘왜 시의원까지 되서 아직 그 일을 하냐’고 묻지만 제겐 주민과 만나는 소중한 시간”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주민을 만나다 보면 아무래도 어느 단체에 속해있거나 주민 공동체 모임 등에 소속돼 있는 사람들을 주로 만나게 된다”며 “이런 한계를 벗어나 만나지 못한 주민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항상 고민 중이다”고 부연했다.

박 의원은 지역구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맹성규 국회의원(민주당, 남동갑)을 중심으로 남동구의원들과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마다 ‘민원의 장’을 열어 지역 주민과 소통하고 있다고 전했다.

“남촌일반산단‧소래물류단지 등 주민 소통이 가장 중요”

현재 남동구는 HDC현대산업개발 등과 민관합작 특수목적법인(SPC) 남동스마트밸리(주)를 설립해 남촌동 625-31번지 일원에 남촌산단을 조성하고 있다.

그런데 예정지는 오염 완충지역인 그린벨트로 지정돼 있을 뿐만 아니라 인근 아파트, 초등학교와 불과 100m도 채 떨어져 있지 않은데 주민과 협의 없이 추진돼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소래물류단지는 서울 소재 A기업이 소래습지 반경 30m 안에 물류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A기업은 지난 2월 논현동 66-12번지 일원(현 레미콘 공장)에 연면적 42만2751㎡, 9층 높이 규모의 물류단지 건립을 위한 교통영향평가서를 제출했다.

인근 남동구 주민들은 교통 여건과 함께 소래습지 파괴를 우려하며 물류단지 계획을 반대하고 있다.

박인동 의원은 “남촌일반산업단지와 소래물류단지는 주민 의견과 다르게 진행된 부분들이 있다. 사업 진행에 있어 주민 소통은 필수”라며 “정말 필요한 사업이었다면 주민과 충분하게 소통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반대 목소리가 커지는 이유는 하나다. 사전에 주민에게 묻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확실한 자료 공개와 제대로 된 의견 수렴 과정 등을 거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또 물류단지에 대해선 "인천시도 지난 4월 '물류단지 예정부지를 포함해 소래습지와 송도람사르습지 일대 660㎡를 국가도시공원으로 지정해줄 것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며 "주민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고 밝혔다.

"주민자치 핵심은 '주민 주도', 주민에게 권력 이양해야" 

 

2020년 12월 국회에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통과됐다. 1988년 이후 32년 만에 개정됐다. 개정안의 골자는 ▲중앙과 지방의 협력회의 설치 ▲지방의회 독립성 강화 ▲지자체 외교 사무 인정 등으로 지방분권을 강화됐다.

박 의원은 "지방자치법 개정에 한계가 존재한다. 그중 하나가 주민자치회 관련 규정 삭제"라고 지적한 뒤, "지방자치법 핵심은 주민이 지방행정의 객체가 아닌 주인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이다. 그런데 주민자치회 관련 규정 삭제로 취지가 무색해졌다"고 쓴소리를 했다.

박 의원은 “지역의 일은 그 지역 주민이 가장 잘 안다. 주민 중심의 지방자치로 나아가야 한다. 행정은 주민이 주도 할 수 있게 뒷받침해야 한다”며 “그런데 주민자치회는 규정 삭제로 행정안전부 시범사업 지위를 벗어나지 못하게 됐다”고 부연했다.

이어 “주민에게 권한을 이양해야 한다. 주민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역량을 펼칠 수 있게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며 “주민자치회가 법에 명시되는 것은 특별한 의미가 있다. 공동체 활동을 넘어 지방자치를 주민 중심으로 운영할 수 있게 제도화 한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지역에서 더 많은 역할을 하고 싶은 욕심이 있다. 정책을 펼치는 주체가 되고 싶다. 남동구청장 출마를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