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대 인천시의회 시의원 릴레이 인터뷰]① 강원모 시의원

인천투데이=서효준 기자│인천시의회 민주당 강원모(57, 남동4) 의원은 2018년 6월 지방선거에서 당선됐다. 초선의원으로 현재 제8대 인천시의회 후반기 제1부의장을 맡고 있다. 그는 "의욕이 앞서 날선 모습을 많이 보였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강 부의장은 2010년 지방선거 때 서구 4선거구 국민참여당 시의원 후보로 처음 공직선거에 출마하면서 정치권에 입문했다.

2014년 지방선거 때 정의당 후보로 남동구의원(남동바) 선거에 출마했다가 두 번째로 낙선했다. 2016년 민주당에 입당했다. 2018년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공천을 받아 시의원에 당선됐다.

“의욕 앞서 날 선 모습 많이 보였다”


강 부의장은 초선임에도 서구 수도권매립지, 송도 화물차주차장, 송도 세브란스병원,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등,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거나 앞에 나서서 말하기 어려운 사안에 대해 소신 있는 발언을 하며 화제를 모았다.

강 부의장은 “평소 시의원과 부의장으로서 나의 의정 활동을 평가해보곤 했다. ‘너는 제 역할을 잘 하고 있는가’ 개인적으로 10점 만점에 8점으로 평가한다”며 “의원으로서 문제제기는 많이 했지만 해결하는 과정까지 이어갔어야 했는데 문제제기에 그친 사안이 많아 아쉽다”고 말했다.

이어 “문제제기도 중요하지만 갈등 현안을 풀어가는 지혜도 필요하지 않았나 싶다”며 “특히 송도 주민들과 의견이 불일치 한 경우가 많았다. 조율하는 기술이 부족했다”고 부연했다.

강 부의장은 후보시절부터 지금까지 원도심과 신도시간 불균형 문제 해결에 강한 의지를 갖고 있다.

강 부의장은 “원도심은 도로 등 기반시설 자체가 낙후돼 현재 모습을 유지한 채 바꿔나가기가 어렵다. 개‧보수 사업을 진행해도 성과가 크지 않다”며 “보존해야 할 가치가 있는 지역은 보존해야한다. 하지만 전면적인 재개발도 고려해야 한다”는 소신을 밝혔다.

“인재를 키워내고 붙잡을 수 있는 인천”

강 부의장은 인천시가 유치하기 위해 노력 중인 K-바이오랩허브 등 정부 공모사업 등을 지역 인재 성장의 기회로 이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부의장은 "인천이 연구기관을 유치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지역 인재 성장의 기회로 이어지는 것은 다른 문제"라며 "자칫 일부 기업‧대학만을 위한 사업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강 부의장은 “인천이 인재를 키워내고 그 사람이 인천시민으로 남는 선순환 구조를 갖춘 자족 도시가 되기 위해선 지역 대학이 키워낸 우수한 인재가 타 지역으로 빠져나가지 않게 잡을 수 있는 생태계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선순환 구조 마련을 위해 시가 앞장 서 지역 대학 간 협업이나 지역 대학과 기업 간 협력 관계를 구축을 지원함으로써, K-바이오랩허브 등 정부 공모 사업 유치 때 지역 인재가 참여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하는 연계시스템 구축을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역언론 활성화 방향 모색해야”

강 부의장은 지역언론의 공론화 기능이 지방 자치 발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인천의 공동체가 지역언론 활성화 방향을 함께 모색하자고 제안했다.

강 부의장은 “중앙‧지역언론은 각각 다른 문제를 갖고 있다”며 “중앙언론은 정파적인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고, 지역언론은 매체 영향력 문제에 자유롭지 못하다”고 평가했다.

강 부의장은 지역언론의 영향력 강화 방안으로 인천e음 플랫폼 활용방안을 제시했다. 인천e음 가입자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지난 4월 기준 지난해 대비 8만812명이 증가해 총 146만6420명이다.

강 부의장은 “인천은 인천e음이라는 훌륭한 지역 플랫폼을 갖고 있다. 이것을 지역언론 활성화 수단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또 강 부의장은 최근 포털사이트의 뉴스 제휴 언론사 선정을 심사하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 계획이 지역 언론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비판하고 지역 언론 활성화를 위해 이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부의장이 언급한 뉴스제휴평가위원회 계획은 네이버와 다음카카오 등 포털사이트의 제휴심사를 담당하는 제휴평가위원회가 지난 4월 발표한 계획을 말한다.

제휴평가위원회는 지난 4월 지역언론에 대한 특별 심사 전형을 신설해 지역언론의 특별콘텐츠 제휴(CP) 기회를 부여하기로 결정했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 계획대로라면 인천·경기, 대구·경북, 부산·울산·경남, 광주·전남, 전북, 강원, 세종·충북, 대전·충남, 제주 등 국내를 9개 권역으로 나눠 신문·방송사를 심사해 권역별로 1개 언론사가 포털사이트 뉴스콘텐츠 제휴 대상이 된다. 언론계에선 이를 전두환 신군부의 '1도 1사' 언론정책과 같은 독재언론관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강 부의장은 "지역 현안을 공론화 하고 지방 자치 발전을 위해 지역언론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권역별 제휴 언론사 1개라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 계획이 진행 중인 만큼 지자체와 지방의회, 지역언론, 시민이 함께 지역언론 활성화를 같이 고민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