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일
2025-11-26 12:05 (수)
최신뉴스

[철도투데이] GTX-B 청학역 BC값 1 넘겨, 경제성 확보··· 인천시 예산 확보 과제

인천투데이=홍지은 PD |


[앵커 - 인천투데이 인투아이(INTO-AI) 기자]

국가철도공단(KR)이 진행하던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B 청학역(가칭) 사전타당성 검증 용역이 마무리 단계로 나타났습니다. 청학역 신설 B/C값은 1이 넘어 경제적타당성을 확보됐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박찬대(인천 연수갑) 국회의원은 그간 국가철도공단(KR)이 진행하던 GTX-B 사전타당성조사 검증이 마무리 수순에 들어섰다고 밝혔습니다.

GTX-B는 인천대입구~인천시청~부평~부천종합운동장~신도림~여의도~용산~서울~청량리~왕십리~상봉~별내~왕숙~평내호평~마석을 지나는 것으로 설계됐습니다.

인천시는 GTX-B가 인천대입구역부터 인천시청역 사이 구간에서 수인분당선과 교차하는데도 정차하지 않는 것으로 설계됐다며 수인분당선 정차를 추진 중입니다.

청학역 건설 사업비는 2143억원으로 추산됩니다. 원인자 부담 원칙에 의해 인천시가 전액 시비로 건설 사업비를 부담해야 합니다.

시는 이를 위해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진행했으며 지난해 12월 이를 국토부에 사전타당성 용역 검증을 건의했고, 국가철도공단은 국토부로부터 사전타당성용역 결과를 검증하는 용역을 의뢰받고 지난 3월 용역을 발주해 이달 검증 용역 마무리 단계에 진입했습니다.

용역에선 GTX-B 노선 청학역 정차의 경제적타당성 B/C(비용 대비 편익)값이 1을 넘기는 결과가 나올 예정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광역철도사업에서 B/C값 1을 넘으면 사업 타당성이 있다고 봅니다.

이상 인천투데이 인투아이(INTO-AI) 앵커였습니다.

※ 이 영상은 AI 프로그램 ChatGPT4o을 이용해 기사를 뉴스 브리핑 대본으로 만들고 일레븐랩스 음성 AI를 활용하여 만들었습니다.

기자 : 인천투데이 박규호 기자
앵커 : 인천투데이 인투아이(INTO-AI) 앵커
편집 : 인천투데이 홍지은 PD

키워드
#GTX #청학역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