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바왕 유상봉씨, ‘윤상현 요청으로 선거공작하고 대가는 함바이권’
윤상현 의원, “경찰수사로 유상봉 허위진술 명백하게 밝혀질 것”
민주당 인천시당, "구체적 공작 정황드러나... 철저하게 수사해야"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국내 ‘함바왕’ 불리는 유상봉(74)씨의 21대 총선 ‘함바게이트’가 인천 정가를 달구고 있다.

유 씨는 지난 21대 총선 당시 윤상현 국회의원(무소속, 인천 동구·미추홀구을)의 요청으로 경쟁자였던 미래통합당 안상수 의원을 고발했다고 주장했다.

유 씨는 2010년부터 경찰 간부와 공기업 경영진, 건설사 임원 등에게 뒷돈을 건네거나 함바 운영권을 미끼로 사기행각을 벌였다가 수차례 구속돼 ‘함바왕’으로 불린다.

앞서 경찰은 지난 5월 윤상현 의원 4급 보좌관 A씨와 유상봉 씨 부자 등 3명을 선거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유씨는 A씨와 공모해 21대 총선에서 통합당 안상수 후보를 검찰에 고발해 낙선시키려한 혐의를 받고 있다.

유 씨는 이미 경찰 조사 때 지난 4월 총선 때 윤상현 의원이 시켜 통합당 안상수 의원을 검찰에 고발했다고 진술했다. 경찰은 유 씨 진술의 신빙성을 확인 중이다.

유 씨는 안 의원을 고발하면서 “2009년 안 의원이 인천시장으로 재직할 때 건설현장에서 이권을 챙겨주는 대가로 수십억 원을 받아 챙겼다”고 주장했다.

이밖에도 유 씨 부자는 ‘윤 의원 쪽의 도움을 받아 아파트 건설현장 4곳에서 함바를 운영하게 해주겠다’며 지인으로부터 수천만 원을 챙긴 것으로 전해졌다.

유씨 부자는 ‘선거 공작’을 대가로 경기 성남시 힐튼호텔 공사 현장 식당 운영권, 롯데백화점 일산점 음식 판매 입점권과 롯데백화점 구리점 입점권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윤상현 의원은 고 신격호 롯데회장의 조카사위이다. 성남 힐튼호텔의 시공은 롯데건설이 맡고 있는데, 윤 의원의 부인은 롯데 창업주인 고 신격호 회장 남동생의 딸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 14일 KBS 보도로 추가 공작 정황이 드러났다. 유 씨는 지난해 7~8월 윤상현 의원과 보좌관A씨를 수차례 만나 식사를 했고, 이들의 요청으로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우섭 전 인천남구청장까지 겨냥한 진정서를 써줬다고 주장했다.

유 씨는 윤상현 의원 측으로부터 ‘박 전 구청장과 안 전 의원에게 각각 거액을 건넸다’는 내용의 진정서와 고소장을 써달라는 요청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인천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유씨 부자와, 윤상현 의원 보좌관 A씨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입건했고 윤 의원이 이 과정에 직접 개입했는지를 조사 중이다.

인천 동구미추홀구을 무소속 윤상현 후보가 당선이 확실 시 되자 환호하고 있다.
인천 동구미추홀구을 무소속 윤상현 후보가 당선이 확실 시 되자 환호하고 있다.

함바게이트이 파문이 커지자 윤상현 의원은 15일 입장문을 발표하고, ‘함바왕’ 유상봉씨와 선거공작을 공모했다는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윤 의원은 선거공작 의혹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했다. 윤 의원은 “지난해 8월 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 전신) 소속 소통위원의 부탁으로 억울한 민원이 있다는 유상봉을 처음 만났고, 의례적이고 통상적인 민원 처리를 해주었다”고 밝혔다.

유 씨의 ‘선고 공작에 대한 함바식당 이권제공’ 주장에 대해선 “당시는 공직선거법상의 국회의원 선거기간도 아니고 민주당이든 통합당이든 어느 정당에서도 국회의원 경선후보가 정해지지 않아 누가 경쟁자가 될지 전혀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어불성설이라고 했다.

윤 의원은 또 “유상봉은 이미 수차례의 사기행각을 벌인 사람으로, 유상봉의 진술에 기초한 보도는 극히 위험하다”며 “현재 진행 중인 인천경찰청에서 수사에 의해 유상봉의 허위진술이 명명백백하게 밝혀질 것이다”이라고 강조했다.

윤 의원이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지만 함바게이트는 정치권으로 확산됐다. 민주당 인천시당(위원장 윤관석)은 15일 성명을 내고 “윤상현 의원의 선거공작 의혹에 대한 실체적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인천시당은 “언론보도에 따르면 수차례에 걸쳐 선거 공작 사주가 있었다. (함바) 수주를 대가로 상대후보한테 ‘금품을 건넸다’는 악질 음해성 진정서와 고소장을 제출해 경쟁 후보를 낙선시키려했다는 구체적인 정황까지 포함돼 있다”며 “정작 공작의 사주자로 지목을 받고 있는 윤상현 의원은 전면 부인을 하며, 엄한 언론사 탓만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인천시당은 “윤 의원의 보좌관이 이미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입건도 있다. 선거 공작의 규모와 전말을 비추어볼 때 보좌관이 단독으로 공작을 사주할 수 있는 성격이 아니다. 게다가 제보자가 윤 의원이 직접 사주를 지시했다고 밝힌 상황”이라며 “이제 명명백백한 수사로 공작의 실체를 밝혀야 한다. 공작이 아니라면 윤 의원 스스로 수사를 받으면 된다”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