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법 개정안 철회 아니다 ··· 오늘 안에 재발의”
동성애 긍정여론 증가에도··· 안, “국민 90% 개정 찬성할 것”

[인천투데이 조연주 기자] 자유한국당 안상수(강화군·옹진군·중구·동구) 의원이 19일 오후 철회한 ‘국가인권위원회법 일부개정안(이하 개정안)’을 오늘(20일) 안에 다시 발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안 의원은 20일 오전에  <인천투데이>와 한 전화통화에서 “개정안을 아예 철회한 것이 아니라, 민주당 서삼석·이개호 의원이 이름을 내려달라고 요청해 일단 폐기한 것이다. 오늘 내로 재발의 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안상수 의원이 대표발의하고 여야의원 40명이 공동발의한 이 개정안은 ‘성적 지향’ 차별금지 조항을 삭제하고 ‘성별’의 정의를 축소하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어 성소수자 혐오를 조장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현행법은 ‘성적 지향을 이유로 고용·교육·재화의 이용 등에 차별을 둬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발의 의원들은 이 조항이 “성 정체성이 확립되기 전인 청소년과 청년들에게 악영향을 미친다”는 등의 이유로 삭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어 안 의원은 “개정안은 성소수자 혐오가 아니다. 언론과 여론이 오해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하며 “당연히 성소수자 인권은 보호받아야 한다. 사회생활·경제활동을 하는 인간으로서 권리는 존중받아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안 의원은 “그러나 동성애·동성혼 쪽으로 성적 지향을 자유롭게 하면 에이즈 등 부작용이 있다. 이런 비판을 보장하자는 게 이번 개정안의 핵심”이라며 “미국 같은 곳에서는 아들과 엄마, 동물과 사람도 결혼하는 경우가 있다”라고 더했다.

이에 <인천투데이>가 동성애와 상관관계를 묻자 “너무 나가면 그런 경우도 있다는 것”이라고 답변했다.

안 의원은 “개정안에 대해 국민 설문조사를 한다면 90%가 찬성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한국 갤럽에 따르면, 동성혼 법제화 반대여론은 2001년 67%에서 2019년 56%로, 찬성여론은 2001년 17%에서 2019년 35%로 나타났다. 동성애·동성혼에 긍정적 여론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동성애도 사랑의 한 형태’라는 설문항목은 ‘그렇다’는 대답이 53%로, ‘그렇지 않다’보다 높게 나왔다.

한국 갤럽 데일리 오피니언 보고서 갈무리.

한편, 인천지역연대는 지난 18일 국가인권위법 개정안을 두고 “차별행위 옹호하는 개악안”이라며 “성소수자 혐오폭력을 조장하고, 차별행위를 ‘양심·종교·표현·학문의 자유’로 옹호하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