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노동경제의 특성 ②인구구조의 특성

<인천투데이>는 인천사회적은행 (사)함께하는인천사람들 김하운 이사장과 함께 거시적 시각에서 인천경제를 조망하면서 인천경제의 추이와 현황을 가능한 한 쉽게 설명하고, 분석과 진단으로 구조적인 문제점과 과제를 발굴하고, 대응 방안의 마련을 위한 논의를 공론화하고자 한다.

지난 편까지는 인천의 실물경제를 다루면서 생산, 지출 및 분배 면에서 지역소득을 분석,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했다. 이번 편부터는 실물경제에 이어 인천의 노동경제에 대해 짚어보면서 특성과 시사점 등을 살펴본다.<편집자 주>

저출산 고령화 및 인구의 감소추세 전환

함께하는사람들 김하운 이사장.
함께하는사람들 김하운 이사장.

최근 인구구조의 변화는 인천만의 일이 아니다. 저출산과 고령화, 인구감소, 부양인구의 증가, 인구의 부동화 등이 그것이다. 하지만 부정적인 변화 속에서도 인천의 인구변화는 긍정적인 특성도 함께 보인다.

한 지역경제의 인구증감은 자연적 증감과 사회적 증감으로 구성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자연적 증감은 출생과 사망에 따라 발생하며, 사회적 증감은 전입과 전출의 결과로 발생한다. 이 밖에 행정구역 개편에 따른 편입 또는 전출의 결과로 인구 증감이 발생하기도 한다.

최근 인천의 인구 증감을 보면 사회적 증가 규모가 자연적 감소 규모를 상회하여 아직은 증가추세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그림 2>에서 보는 것처럼 증가 규모가 추세적으로 감소하고 있어 곧 감소추세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림 2 최근 인천의 인구 증감 추이
그림 2 최근 인천의 인구 증감 추이

인천 인구의 사회적 인구 증감도 <그림 3>에서와 같이 아직은 전출보다 전입이 많아 증가가 지속되고 있으나 이 역시 추세적으로는 증가 규모가 감소하고 있다.

인천 인구의 자연적 증감은 <그림 4>에서 보는 것처럼 이미 사망 인구보다 출생 인구가 크게 줄어들어 이미 감소로 전환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인천인구의 자연적 증감 추이
인천인구의 자연적 증감 추이

한편, 인천 인구의 장래 전망에 대하여는 일반적으로 통계청의 장래인구추계에 의존한다. 통계청은 2020년 인구를 기준으로 시나리오별로 장래인구를 추계하여 발표하고 있다. 추계는 전입, 전출에 따른 순이동과 출산율과 사망률을 가정하는 정도에 따라 고위, 중위, 저위로 구분하고, 2050년까지의 장래인구를 추계한다. '

이에 따르면 인천 인구는 <그림 5>에서 보는 것처럼 고위 추계 시에는 증가를 지속할 것이나, 중위 추계 시에는 2034년 296만 7천명을 정점으로 이후 감소하며, 저위 추계 시에는 2022년부터 인구가 감소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통계청의 인천 장래인구 추계결과
통계청의 인천 장래인구 추계결과

그러나 통계청 추계시 전제하고 있는 출산율 가정의 비현실성을 고려하면 통계청 추계결과의 인용을 권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출산율은 인구 1000명당 출생아 수로 산출하는데 2022년 현재 인천의 출산율은 4.9명이다.

이에 비해 통계청이 전제하고 있는 출산율은 <그림 6>에서 보는 것처럼 향후 10년 정도의 기간 중 고위 추계의 경우 7.4명, 중위 추계는 6.5명, 저위 추계의 경우에도 5.2명까지 상승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있다. 합계출산율이 매년 감소하여 국가적으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출산율이 크게 상승할 것을 전제하고 있으니 그 추계결과를 받아들이기가 어렵다.

인천 장래인구 추계상의 출산율 가정
인천 장래인구 추계상의 출산율 가정

낮은 부양비와 높은 생산인구 비중

지역에 따라 생산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청장년 인구의 밀집도가 다르다. 대체로 전입인구의 비중이 높은 지역은 생산인구의 비중이 높은 특성을 가지며, 동시에 생산인구가 생계를 부담해야 하는 부양인구의 비중은 낮은 특성을 갖는다. 인천이 그렇다.

<표 1>의 시도별 인구구성을 보면 2022년 현재 인천의 15세 이상 64세 이하의 생산가능인구의 비중은 72.9%이다. 국내 광역시도 17개 중 2위, 특·광역시 8개 중 2위로 서울을 제외하면 인천이 가장 높은 편이다. 노동력 공급 면에서 대단히 유리한 인구구조임을 의미한다.

인구 통계상 생산가능인구 중에서도 군 입대나 사회 초년기의 수련 과정 등 본격적인 생산활동에 제약이 있는 15세 이상 24세 이하의 인구와 조기퇴직 등으로 생산성이 저하될 수 있는 50세 이상 64세 이하의 장년층을 제외한 25세 이상 49세 이하의 인구를 핵심생산인구라고 한다.

이 핵심생산인구의 비중도 인천은 37.0%로 세종시와 서울시, 경기도에 이어 전국 4위, 특·광역시 3위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14세 이하 유소년과 65세 이상 노년층 인구를 15세 이상 64세 이하 생산연령인구로 나눈 비율을 부양비라고 하는데 인천은 이 부양비 역시 특·광역시 8개 중 서울을 제외하면 가장 낮은 편으로 노동자자의 부담이 그만큼 작다는 뜻이다. 요약하면 인천의 인구구조는 경제면에서 대단히 유리한 구조라고 할 수 있다.

시도별 인구구성
시도별 인구구성

인천 인구는 안정화 수준

인천은 전출입 인구가 많다. 인천 안에서조차 ‘인천사람’에 대한 정의가 어려울 정도로 인구가 유동적인 특성이 있다. 전출입 인구가 많아 주민이 자주 바뀌면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떨어지는 저효율 노동자의 퇴출이 유도되는 부분적인 장점이 있을 수는 있다.

그러나 크게는 노동자의 이직률이 높아지는 한편 실업자의 전입과 취업자의 전출에 따른 실업률의 상승, 전입 노동자의 취업 현장 부적응에 따른 노동시장 미스매치 확대와 같은 노동 공급의 불안정 등으로 지역경제의 안정성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아울러 지역 내 시민 간 동질성이 저하됨에 따른 이해 상충 가능성 증가로 경제주체의 만족도 역시 저하될 우려가 증가한다. 외지 유입인구의 비율이 증가하면 지방선거에서 이방인 후보의 선출 가능성이 커져 그만큼 선출직 공무원의 역내 경제, 사회 문제 등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지는 문제를 야기하는 것도 그 예의 하나이다.

외지인의 유입에 따라 지역 내 인구가 얼마나 변화하는 지를 알아보는 척도의 하나가 인구회전율이다. 예로 평균 100명의 인구가 사는 지역에 출생이나 전입으로 새로이 구성원이 된 사람이 50명이고, 사망하거나 전출한 사람 50명이 그 자리를 메워 주었다면 인구의 절반이 바뀌어 회전율이 50%가 된다. 회전율은 증가인구와 감소인구를 더하여 둘로 나눈 후 다시 평균 인구로 나누어 산출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구한 인천의 인구회전율 추이는 <그림 7>과 같다. 1993년에는 인구의 9%가 바뀌었고 2022년에는 인구의 5.6%가 바뀌었다는 뜻이다.

인천의 인구회전율 추이
인천의 인구회전율 추이

이를 10년 단위의 기간별로 나누어보면 <표 2>와 같다. 즉 1993~2002년 중 인천의 인구회전율은 연평균 8% 수준이었는데 이후 10년 중에는 6.9%로 하락하고 최근 10년 중에는 5.8%로 낮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인천 인구에서 전입, 전출 등 이동인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줄어들어 인구가 비교적 안정되어 가고 있음을 의미한다.

인천의 기간별 인구회전율
인천의 기간별 인구회전율

인구 변화에 따른 신·구 도심간의 격차 심화

인천의 인구구조와 관련한 특성 중의 하나는 인구의 증감과 시내 이동이 초래하는 자치 군·구간 경제력 격차의 확대이다.

우선 아래에서 보는 <그림 8>은 2010년부터 2022년 중 인천시 산하 자치 군·구 10곳의 연령대별 인구 증감을 나타내고 있다. 연령대는 24세 이하와 65세 이상은 부양인구로, 25세 이상 64세 이하는 핵심적인 생산활동인구로 구분하였다.

인천 자치구 8개 중 중구, 연수구, 남동구, 서구 등 자치구 4개는 핵심적 생산활동인구가 증가하였다. 이 중 남동구를 제외한 3개는 24세 이하 인구도 함께 증가하였다. 반면, 동구, 미추홀구, 부평구, 계양구 4개는 핵심적 생산활동인구와 함께 24세 이하의 부양인구도 감소하였다.

핵심적 생산활동인구가 증가한 자치구 4개 중 경제자유구역에 속하는 중구, 연수구, 서구는 핵심적 생산활동인구 증가 규모가 부양인구 증가 규모를 훨씬 상회하고 있어 향후 경제력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핵심적 생산활동인구가 감소한 미추홀구, 부평구, 계양구 3개는 노년 부양인구가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즉, 핵심적 생산활동인구가 크게 줄어들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노년 부양인구는 크게 증가하여 이들 3구의 경제력은 계속 위축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 결과 경제자유구역에 속하는 3구(중구, 연수구, 서구)와 구도심의 3구(부평구, 미추홀구, 계양구)간 소위 신·구 도심간 경제력 격차는 앞으로도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군·구별 연령대별 인천 인구 증감(2010~2022년중)
군·구별 연령대별 인천 인구 증감(2010~2022년중)

군·구별 연령대별 인구 증감에 따른 인천의 신·구 도심간 경제력 격차는 군·구간 인구 이동으로 더욱 확대되는 모습이다. <그림 9>는 인천시 내 각 군·구의 지역별 이동에 따른 인구의 증감을 보여주고 있다.

경제 자유구역에 속하는 신도심의 중구, 연수구, 서구와 남동구는 인천 내 이동으로 인구가 증가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인천 밖에서 인천으로 전입한 인구도 증가하고 있다. 반면 구도심에 속하는 동구, 미추홀구, 부평구, 계양구 4는 인천 내의 이동뿐 아니라 인천 밖으로의 전출로 인구가 감소하고 있다.

여기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인구 감소 지역의 전출 인구 중 인천 내에서 움직인 전출 인구는 어느 구로 갔을 것이며, 어떤 계층이 주로 전출하였을 것이냐 하는 것이다.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는 것은 부평구나 계양구의 지역 내 전출 인구는 주로 서구로 이사 갔을 것이며, 동구, 미추홀구, 부평에서 빠져나간 전출 인구는 연수구나 중구로 이전해 갔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특히, 비교적 주택 가격이 낮은 구도심 지역에서 주택 가격이 훨씬 높은 신도심 지역으로 옮겨 갔다면 이들 전출 인구는 주로 구도심의 부유층으로 추론할 수 있다.

그 결과 구도심 3구의 경우 가뜩이나 핵심생산인구가 감소하고 노년부양인구는 증가하는 가운데, 이들 지역의 부유층 인구 위주로 신도심으로 옮겨 갔을 것이므로 신·구 도심간 경제력 격차는 더욱 확대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군·구별 지역별 인구이동(2010~2022년중)
군·구별 지역별 인구이동(2010~2022년중)

군·구별 인구와 경제력 비중의 부조화

반드시 그래야만 한다고 할 수는 없지만, 한 지역 인구가 그 지역에서 생산과 소비활동 등 경제생활을 한다고 보면 한 지역의 인구와 그 지역의 경제력은 비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령 어느 군·구의 인구비중이 10%라면 그 지역의 경제력도 10%가 되어야 군·구별로 지역 사람들의 경제력이 서로 비슷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표 3>은 인천의 군·구별 산업비중과 인구비중을 비교한 것이다. 인천 전체를 100%로 하여 각 군·구의 산업이나 인구의 비중이 인천 전체에서 몇 %나 차지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표이다.

주목해서 보아야 할 수치는 군구별 총부가가치 비중과 인구비중의 격차이다. 미추홀구, 부평구, 계양구는 총부가가치 비중보다 인구비중이 4.7%포인트 이상 높다. 부평구의 경우 인천 인구의 17.0%가 모여 살지만 부평구에서 생산한 총부가가치의 비중은 11.9%이다. 인구 비중이 산업생산 비중보다 높으니 그만큼의 인구가 외지에 나가서 평균 소득만큼 벌어오지 않는 한 다른 지역보다 소득이 작을 수밖에 없다.

실제로 이들 지역민의 외지 출근 비율이 훨씬 높게 나타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에 비해 중구, 서구의 경우는 인구보다 산업의 비중이 훨씬 높다. 그만큼 산업이 이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는 뜻이다.

군·구별 업종별 총부가가치 비중에서도 나타나듯이 미추홀구, 부평구, 계양구, 동구나 강화군, 옹진군보다 중구, 연수구, 남동구, 서구가 여러 산업이 비교적 골고루 발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인천의 군·구별 산업비중과 인구비중
인천의 군·구별 산업비중과 인구비중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