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지역언론 지원사업] 기후위기·녹색교통 인천철도⑩
인천1호선 검단 연장 올해 9월 기준 75%... 송도 연장 ‘착착’
인천2호선 ‘김포·고양 연장’ 예타 대상 선정, 2035년 개통 목표
도시철도 연장, 인천·부천·김포·시흥·안산 경제벨트 기틀잡나

인천투데이=박규호·김갑봉 기자│

인천시는 지난 2020년 국내 광역시도 중 최초로 기후위기 비상 상황을 선포했다. 이후 시는 탄소배출 감소와 자원순환 정책 대전환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기후위기에 대응해 탄소에너지 사용을 줄이는 데 가장 적합한 교통수단은 철도이다. 철도 물류 수송 온실가스 배출량은 도로 물류 수송 온실가스 배출량에 약 4%에 불과하다.

건설비용은 많이 들지만 운영비 등을 포함하면 철도가 도로보다 경제성도 높다. 경제성과 탄소에너지 절감을 위한 최적의 교통수단이 철도인 셈이다. 인천은 한국 최초의 철도 경인선이 지나지만 그동안 철도 신설에서 많이 배제됐다.

그러나 인천은 인천국제공항과 인천국제항이 있는 한국의 관문으로 교통의 요충지이다. 철도가 관문도시 인천을 중심으로 국내 곳곳과 연결되면 기후위기 대응에 가장 적합한 수단인 철도가 국내 곳곳의 물류를 인천의 국제 항만과 공항으로 연결할 수 있다.

이에 인천시는 인천발KTX를 비롯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제2경인선, 제2공항철도 등 많은 철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인천 관련 철도 사업의 진행 상황과 후속 과제를 살펴본다. <기자말>

올해 4월 말 기준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와 법무부 등록외국인 인구를 합쳐 경기도 인구는 1400만명을 넘어섰다. 경기도를 북부와 남부로 개편하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경기도를 경기북부특별자치도(300만명)과 가칭 경기남도(1100만명)로 개편하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법안이 국회에 계류 중이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립에 맞춰 인천, 부천 김포, 시흥 등 과거 인천도호부와 부평도호부에 속했던 지역을 500만명 규모의 특별자치광역시로 묶어 지역 경쟁력과 지방분권을 강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현재 인천시 인구 300만명과 부천시, 김포시, 시흥시 인구 200만명 인구를 합하면 유럽 강소국의 인구에 해당하는 약 500만명에 이른다. 이 방안이 실현되면 500만 메가시티 인천으로 발돋음 할 수 있다.

500만 메가시티의 초석으로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인천1호선 검단·송도 연장과 인천2호선 검단·김포·고양 연장안이 제시된다.

인천1호선 검단연장선 열차 조감도(사진제공 인천시)
인천1호선 검단연장선 열차 조감도(사진제공 인천시)

인천1호선 검단 연장, 올해 9월 기준 75%... 송도 연장 ‘착착’

먼저, 인천은 남북으로 잇는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신도시 연장 사업은 올해 9월 기준 공정율 75%로 나타났다.

계양역부터 검단신도시를 잇는 인천1호선 검단연장선 길이는 약6.8km이다. 정부와 인천시가 지난 2017년부터 사업비 7277억원을 투입해 정거장 3개를 건설하는 공사를 진행 중이며 2025년 상반기 개통 예정이다.

정거장 위치는 ▲101정거장(서구 원당동 인천북부지원 부지 인근, 검단택지개발 1단계 내 중심상업지역) ▲102정거장(서구 원당동, 원당지구 단독주택·검단택지개발지구) ▲103정거장(서구 불로동, 검단택지개발 2단계 내 중심상업지역) 등이다.

인천1호선 송도달빛축제공원역에서 송도국제도시 8공구까지 1.46km를 잇는 인천1호선 송도 연장 사업은 인천시가 지난 1월부터 올해 12월까지 ‘송도 8공구 연장 사업화 방안 수립 용역’을 진행 중이다.

사업비는 3303억원으로 추산되며 국비 60%와 시비 40%가 투입될 예정이다. 시비는 인천경제자유구역사업 특별회계에서 조달한다.

시는 이번 용역에서 해당 구간 경제적 타당성을 입증해 오는 2024년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선정을 신청한 뒤, 통과 후 2025년 기본·실시설계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2025년 착공해 2035년 개통하는 것이 목표이다.

인천2호선 고양 연장사업 노선 예상도.(자료제공 인천시)
인천2호선 고양 연장사업 노선 예상도.(자료제공 인천시)

인천2호선 ‘김포·고양 연장’ 예타 대상 선정, 2035년 개통 목표

인천도시철도 2호선 김포·고양 연장 사업은 서구 소재 인천2호선 독정역에서 분기해 경기도 김포시를 거쳐 고양시(일산)까지 총 19.63km를 연결하는 노선이다.

지난 2021년 7월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된 후, 같은해 12월 인천시와 경기 김포시·고양시가 공동으로 사전타당성조사를 시작했다.

이후 이 사업은 지난해 10월 국토교통부 투자심사위원회를 통과해 기재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최종 신청됐으며 지난 7월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조사 착수 사업으로 최종 결정됐다.

시는 이 사업이 향후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타당성을 확보해 최종 통과되면 기본계획 수립,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등 행정절차를 차질 없이 이행해 2029년 착공과 2035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인천2호선 고양 연장 노선이 개통되면 인천 검단과 김포, 고양 등 서부 수도권의 교통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향후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와 일산 킨텍스에서 환승되는 등 서울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인천글로벌서클 구상도.(사진제공 인천시)
인천글로벌서클 구상도.(사진제공 인천시)

도시철도 연장, 인천·부천·김포·시흥·안산 경제벨트 기틀 잡나

인천시는 지난해 9월 민선8기 유정복 시장의 핵심공약인 ‘뉴홍콩시티’ 추진계획을 발표하면서 계획에 인천을 비롯해 경기 부천·김포·시흥·안산 등을 경제벨트를 조성하는 구상도 발표했다.

이를 보면 인천시는 행정체제 개편을 토대로 향후 인천권역 500만 메가시티를 구상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단순히 구획 지정이 아니라 생활·경제권을 하나로 묶는 유기적인 결합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행정 효율과 자치권 도시경쟁력 등을 도모하기 위해 행정체제를 개편과 메가시티를 추진하는 것은 지방분권과 균형 발전 가치에도 부합한다.

단순히 행정구역을 묶고 나누는 것만이 아니라 진정한 결합을 도모하기 위해선 우선 생활권과 경제권이 하나돼야 한다.

도시 간 생활권을 통합하기 위해선 철도·도로 등 광역교통망을 확충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인천1호선 연장과 인천2호선 김포·고양 연장은 500만 메가시티 조성에 초석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도시철도 연장선 토대로 경제벨트 구축 ‘경제적 파급효과’ 기대

수인분당선은 인천과 시흥, 안산을 이미 연결하고 있으며 인천2호선은 이번 예타 대상으로 선정되면서 2035년 김포를 지나 고양으로 연장된다.

또한, 인천 내 철도 교통망이 부족해 생활권이 분리된 것으로 평가받는 서구 검단신도시 역시 인천1호선 검단 연장 사업으로 교통망이 확장될 예정이다.

이 밖에 제2공항철도, 제2경인선, GTX-D Y자 등 예정된 인천 내 광역교통망 사업이 계획대로 이뤄지면 인천을 넘어 인천 주변 광역교통망이 더 촘촘해질 수 있다.

이를 토대로 김포·부천·시흥·부평·남동·반울 등 산업단지를 연결하는 경제밸트를 구축하면 일자리와 지역총생산이 증가하는 등 경제적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인천투데이> 기후위기·녹색교통 인천철도 기획 기사는 2023년 인천광역시 지역언론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취재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