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지역언론 지원사업] 기후위기·녹색교통 인천철도⑫
대전시, 대전2호선 트램 노선 적정성 재검토 ‘난항’
부산시, 오륙도선 등 트램 추진 타당성 문제로 ‘멈칫’
인천 송도·부평연안부두선, 시급성 등 이유 ‘안갯속’
위례·동탄 트램, 순조로운 출항... 트램 어려운 이유는

인천투데이=박규호·김갑봉 기자│

인천시는 지난 2020년 국내 광역시도 중 최초로 기후위기 비상 상황을 선포했다. 이후 시는 탄소배출 감소와 자원순환 정책 대전환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기후위기에 대응해 탄소에너지 사용을 줄이는 데 가장 적합한 교통수단은 철도이다. 철도 물류 수송 온실가스 배출량은 도로 물류 수송 온실가스 배출량에 약 4%에 불과하다.

건설비용은 많이 들지만 운영비 등을 포함하면 철도가 도로보다 경제성도 높다. 경제성과 탄소에너지 절감을 위한 최적의 교통수단이 철도인 셈이다. 인천은 한국 최초의 철도 경인선이 지나지만 그동안 철도 신설에서 많이 배제됐다.

그러나 인천은 인천국제공항과 인천국제항이 있는 한국의 관문으로 교통의 요충지이다. 철도가 관문도시 인천을 중심으로 국내 곳곳과 연결되면 기후위기 대응에 가장 적합한 수단인 철도가 국내 곳곳의 물류를 인천의 국제 항만과 공항으로 연결할 수 있다.

이에 인천시는 인천발KTX를 비롯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제2경인선, 제2공항철도 등 많은 철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인천 관련 철도 사업의 진행 상황과 후속 과제를 살펴본다. <기자말>

도시철도 유형 중 트램은 도로 위에 깔린 레일 위를 주행하는 노면전차다. 한국은 ▲서울전차 1899년 ▲부산전차 1915년 ▲평양전차 1923년 등 개화기와 일제강점기에 트램이 도입됐다. '밤 깊은 마포종점 갈 곳 없는 밤 전차' 노래 가사의 전차가 트램이다.

이후 자동차와 버스의 보급으로 트램이 도심 도로 교통을 방해하는 현상이 발생하자 한국에선 1968년 트램 폐선으로 자취를 감췄다. 대신 서울도시철도1호선 등 표준궤를 이용한 도시철도 등이 도입됐다.

독일에서 운영중인 트램의 모습.
독일에서 운영중인 트램의 모습.

하지만 기후위기가 심화 하면서 탄소 배출을 줄이자는 주장이 확산하면서 도시철도에 비해 건설단가가 낮고, 교통약자 배려와 승객 편의성 향상할 수 있으며 친환경적인 트램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현재 인천, 서울, 경기, 대전, 부산 등 광역자치단체가 트램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인천시는 ▲송도트램 ▲부평연안부두트램 ▲영종트램 ▲제물포연안부두트램 ▲주안송도선트램을 추진하고 있다.

국내 광역단체가 추진하는 트램 중 착공을 한 노선은 서울시가 지난 4월부터 공사를 시작한 위례신도시 트램이 유일하다. 경기도가 착공 계획을 확정한 동탄신도시 트램은 현재 기본설계 중이며 내년 착공 예정이다.

서울시와 경기도 외 트램 사업을 추진 중인 지자체는 인천시와 대전시, 부산시이다. 그러나 인천시를 비롯한 대전시와 부산시가 추진하는 트램 노선 중 계획이 확정된 곳은 아직 없다.

대전2호선 노선도(사진제공 대전시)
대전2호선 노선도(사진제공 대전시)

대전시, 대전2호선 트램 노선 적정성 재검토 ‘난항’

먼저 대전시는 대전2호선을 순환선이자 트램으로 추진한다. 현재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사업 적정성을 재검토하고 있다.

대전시는 검토 결과가 긍정적으로 나오면 다음해 국토교통부로부터 사업계획을 승인 받고 착공할 예정이다.

대전2호선은 서대전역~대전~대동~정부청사~유성온천~서대전역 구간 38.1km를 잇는 노선이다.

현재 대전시가 사업 적정성 재검토를 받고 있는 이유는 국비 7492억원을 투입해 건립하려던 대전2호선 사업비가 당초 예상보다 10% 이상 늘어났기 때문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대전2호선 트램은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를 받았던 노선”이라며 “하지만 한국에 트램이 실제 존재하지 않아 비교 사업이 없었고, 사업비를 측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실제 착공을 위해 계산해 보니 사업비가 1조4091억원으로 늘어났다”며 “사업 적정성 재검토를 진행 중이다. 2028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2차 부산도시철도망구축계획.(출처 부산시)
2차 부산도시철도망구축계획.(출처 부산시)

부산시, 오륙도선 등 트램 추진 타당성 확보로 ‘멈칫’

부산시는 ▲오륙도선 연장선 ▲노포정관선 1단계 ▲C-Bay~park선 ▲강서선 ▲송도선 등 트램 사업 5개를 추진 중이다.

부산시는 이중 오륙도 연장선과 노포정관선을 트램 우선 추진 사업으로 정했으나 경제적 타당성 확보에 여러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륙도선은 부산2호선 경성대부경대역에서 이기대어귀삼거리까지를 트램으로 잇는 사업이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실증사업을 공모해 부산시가 맡아 진행하는 사업이다.

당시 사업비 500억원 이하라고 예상해 타당성 조사 없이 착공하려 했으나 설계 중 사업비가 늘어 현재 기획재정부가 경제적 타당성 재검토를 진행 중이다. 부산시는 현재 이 노선을 다시 이기대어귀삼거리부터 오륙도 해맞이공원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또한, 함께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노포정관선 트램은 부산도시철도1호선 노포역부터 월평~좌천 구간을 잇는 사업으로 기재부가 예비 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우선 트램 사업으로 오륙도선 연장선과 노포정관선 사업을 진행 중”이라며 “(우선 추진 사업 외) 다른 노선의 경우 우선 사업을 먼저 추진한 후에 계획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비엔나 시내를 달리는 트램.
비엔나 시내를 달리는 트램.

인천 송도·부평연안부두 트램, 시급성 등 이유로 ‘안갯속’

인천시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은 송도트램과 부평연안부두트램 등이다. 시는 이 사업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이후 다른 노선을 검토할 계획이다.

하지만 송도트램은 기재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 선정돼지 못했고, 부평연안부두 트램 역시 국토부 투자심의위원회에서 탈락하면서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송도트램은 인천도시철도1호선 송도달빛축제공원역에서부터 6·8공구~인천대글로벌캠퍼스~송도컨벤시아~해양경찰청~인천1호선캠퍼스타운역~송도11공구~삼성바이오로직스 구간 23.06㎞를 8자 모양으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개통목표는 2032년이다.

기재부는 송도국제도시에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B 노선을 신설할 예정이라 송도 트램이 시급하지 않다고 보고 예타 조사 대상에서 제외했다.

부평연안부두트램은 수도권전철1호선 부평역에서 인천2호선 가좌역~도화구역도시개발사업지~송림사거리~동인천역을 경유해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까지 잇는 사업이다.

국토부는 트램 착공 이전 인천 내항 재개발과 부평구 제3보급단 이전을 완료해야 한다는 이유로 국토부 투자심사위원회 심의에서 반려했다.

위례트램 조감도. (사진제공 서울시)
위례트램 조감도. (사진제공 서울시)

위례·동탄 트램, 순조로운 출항... 트램 사업 어려운 이유는

위례신도시와 동탄신도시 트램이 각각 착공과 실시설계로 순조로운 출발을 한 데 비해 인천과 대전, 부산 트램 사업이 어려운 이유는 도시계획에 있다.

위례신도시와 동탄신도시의 경우 신도시를 계획할 때 트램을 지날 장소를 염두에 두고 신도시를 계획했기에 순조로운 출발을 할 수 있었다. 반면 인천과 부산, 대전은 원도심을 지나야 해 사업이 여의치 않다. 

인천시 철도과 관계자는 “인천의 트램 사업과 서울 위례 트램, 경기 동탄 트램을 비교할 수 없다”며 “위례와 동탄의 경우 신도시 계획부터 트램 계획이 담겨져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신도시 건설을 시작하면서 트램 건설을 계획했기에 순조롭게 착공할 수 있는 것”이라며 “인천과 다른 도시는 기존 시설물을 정비하면서 트램 노선을 검토해야 하기에 착공이 늦어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천투데이> 기후위기·녹색교통 인천철도 기획 기사는 2023년 인천광역시 지역언론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취재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