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공성플랫폼 16일 비대면 회의 개최
“재산 피해 입는 주민에게 간접화폐 지원”
“인천 특성 반영 문화유산 현황 정리해야”

인천투데이=박소영 기자│인천 지역 근대문화유산들이 도시개발 사업으로 사라지고 있는 가운데, 지역 역사성 보존과 활용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인천공공성플랫폼은 16일 오후 '인천의 미래문화유산에 대한 보존‧복원을 위한 대안 모색'을 주제로 온라인(줌, Zoom)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와 인천공공성플랫폼이 주관했으며, 인천대학교가 주최했다.

인천 근대 유산에 대한 관심은 애경사 철거로 높아졌다. 최근엔 부평구 영단주택, 동구 일진전기 공장, 중구 후카미 토라이치(深見寅市) 단무지 공장 직원 기숙사 등 인천 곳곳에서 근대문화유산이 철거 위기에 놓였다.

이 근대문화유산들은 개인이나 기업 소유로 대부분 개발 예정 구역에 있다. 문화유산 보존‧철거를 둘러싼 논란들은 ‘사유재산이므로 부동산의 금전적 가치를 올리기 위해 철거하겠다’는 논리와 ‘역사적 의미를 생각해 보존해야 한다’는 논리가 충돌하고 있다.

하지만, 근대문화유산은 현재 법적으로 보존‧활용 지원 근거가 미비한 상황이다. 토론자들은 이날 인천시가 근대문화유산 보존·활용에 대한 획기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인천공공성플랫폼은 16일 오후 '인천의 미래문화유산에 대한 보존‧복원을 위한 대안 모색'이라는 주제로 화상회의 줌(Zoom) 토론회를 개최했다.
인천공공성플랫폼은 16일 오후 '인천의 미래문화유산에 대한 보존‧복원을 위한 대안 모색'이라는 주제로 화상회의 줌(Zoom) 토론회를 개최했다.

“재산 피해 입는 주민에게 간접화폐 지원”

황평우 한국문화유산 정책연구소 소장이 첫 번째 발제를 맡았다. 황 소장은 ‘문화유산 보존‧활용 사례와 제도적 제안’을 주제로 발표했다.

황 소장은 “인천은 개항도시로 근대에서 현대로 이어지는 독특하고 다양한 문화가 공존한다. 인천만의 문화유산 보존‧활용 정책이 필요하다”며 “개항과 근대건축이 많은 특수성을 살려 마을을 조성하는 방안 등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제는 문화유산 보호로 재산상 피해를 보는 주민에 대한 보상대책 마련이다”며 “예산을 투입해 직접화폐(현금)을 지급하는 게 가장 쉬운 방법이다. 하지만 모두에게 보상을 하기에 한계가 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문화재보호구역 내 재산상 피해를 보는 주민들을 ‘문화 보존 국가유공자’(가칭)로 칭하고, 차량구매 시 특소세 할인 등 간접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이 있다“고 제시했다.

“인천 특성 반영 문화유산 현황 정리해야”

두 번째 발제는 이희환 인천대 인천학연구원 학술연구교수이자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공동대표가 맡았다. 이 교수는 인천의 특성을 반영한 문화유산 현황을 정리하고 체계적인 보존‧활용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시는 현대 ‘민주화유산’과 ‘생활사유산’ 조사를 제대로 하지 않고 있다. 때문에 인천가톨릭회관, 인천도시산업선교회가 철거 위기에 놓였다”며 “인천의 특성을 반영한 문화유산 현황을 정리하고 적극 발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행정 중심이 아닌 민관협력에 기초한 문화유산 관리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며 “최근 인천시가 최근 근대문화유산 관리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했다. 일회성이 아닌 장기간 팀을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공감대 형성 위해 문화유산 교육 필요”

발제가 끝나고 이어진 토론에서 이용선 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부위원장은 “문화유산 보존을 위해 시민공감대 형성이 가장 중요하다”며 “시는 군‧구, 교육청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다양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조봉래 인천대 인천학연구원장은 “문화유산을 보존한다는 것은 그 문화유산이 가지고 있던 기억과 상징을 보존한다는 것이지 용도를 보존한다는 의미가 아니다”며 “문화‧교육 전시 공간으로 활용할 수도 있고 상업적 공간으로 활용해도 큰 문제가 아니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한상정 인천대 문화대학원 교수는 “시민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인천의 역사와 문화유산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며 “교과목이나 문화유산 답사프로그램을 만들어 시민에게 개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백민숙 시 문화유산과장은 “문화유산이 제도권 안으로 들어올 수 있게 조례 제정 전담부서 상설기구가 신설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며 “문화유산 교육프로그램을 제작하는 할 수 있는 방안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