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건축자산 보전과 관리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
건축자산 조사·기록·활용 등 모색... 근대도시기록관 토대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시가 근대건축자산을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인천시는 3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건축자산 보전방안과 진흥구역 지정 및 관리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ㆍ[관련기사] "개발로 사라지는 인천근대유산 보존대책 마련해야"

조택상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이 3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건축자산 보전방안과 진흥구역 지정 및 관리계획수립 용역 중간보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시)
조택상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이 3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건축자산 보전방안과 진흥구역 지정 및 관리계획수립 용역 중간보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시)

이날 중간보고회는 조택상 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이 주재했다. 아울러 시·중구·동구 관계공무원과 건축가 등 자문단, 용역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인천에는 역사적·문화적 가치를 지닌 근대 건축 자산이 많지만 최근 개발로 인해 훼손되고 있다.

실제로 2017년 1930년대 비누공장이었던 ‘애경사’가 철거됐다. 이어 2019년 목선 건조와 수리에 필요한 배못 등을 만들던 ‘신일철공소’도 철거됐다.

최근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역사를 보여 주는 ‘조병창 병원’과 민주화운동과 노동운동의 중요 거점이었던 ‘인천도시산업선교회’ 등도 철거 위기에 처해 있다.

이에 시는 인천 전역에 분포한 건축자산을 체계적으로 보전·관리하기 위해 용역을 실시하고 있다.

시는 사업비 12억2000만원을 들여 7월까지 건축자산을 상세히 조사해 기록방안과 체계적 관리방안을 수립할 예정이다. 아울러 건축자산을 활용한 지역활성화 방안과 우수건축자산 지정·관리방안 등을 수립할 계획이다.

시는 그동안 건축자산 기초조사로 멸실·누락 현황과 추가 자산대상 등을 조사했다. 또한 우수 건축자산 후보군을 목록화해 누락되는 건축자산이 없게 재정비했다.

또한 건축자산을 대표하는 다섯 가지 유형별(창고·업무시설·상점·사택·주택)로 변화과정을 실측·촬영하는 등 인천만의 건축자산 기록 방법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전문가·시민사회단체와 좌담회를 진행하고, 건축자산 보존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설문조사 등으로 시민과 상호 소통하는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산업유산 중심으로 노동역사·변화과정·과거기록 등에 대한 구술자료를 축적해 향후 인천시근대도시기록관 설립을 위한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조택상 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근대건축물은 지역 정체성을 의미하는 동시에 지역 경쟁력이 될 수 있는 소중한 자산이다“라며 ”인천의 고유한 문화와 시대상을 담아 잠재가치가 높은 건축자산이 허무하게 사라지는 일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