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에 노동자 2000여명 서명 전달
“문화유산 공존하는 개발 모색해야”
인천시 “개발조합과 중재안 마련할 것”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민주노총 인천본부가 재개발사업으로 철거 위기에 놓인 민주화 유산 인천도시산업선교회(현 미문의 일꾼교회) 존치를 촉구하는 서명을 인천시에 전달했다.

민주노총 인천본부는 27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노동운동의 역사가 담긴 도시산업선교회를 반드시 존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ㆍ[관련기사] 인천도시산업선교회 보존에 노동운동 원로들 가세

ㆍ[관련기사] 인천 민주화 유산 교회 존치 요구... 박남춘 시장에 공개서한

민주노총 인천본부는 27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노동운동의 역사가 담긴 도시산업선교회를 반드시 존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사진제공 민주노총인천본부)
민주노총 인천본부는 27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노동운동의 역사가 담긴 도시산업선교회를 반드시 존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사진제공 민주노총인천본부)

인천본부는 “인천도시산업선교회는 군사독재 정권에서 힘없고 탄압받던 노동자를 품어주던 곳으로, 인천지역 민주화운동과 노동운동의 산실이었다. 문화유산 가치가 있는 곳을 없애면서 개발을 추진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인천이 일제강점기부터 항만과 산업도시로 성장하는 가운데 노동자는 투쟁으로 권리를 획득했고, 이는 민주화 운동으로까지 이어졌다. 가치가 높은 역사를 보존하기 위해 지역사회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제는 과거의 묻지마식 개발이 아닌 자연과 문화유산이 공존하는 개발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산하고 있다”며 “인천시는 중재자 역할뿐 아니라 행정의 결정자로서 철학을 지녀야 한다”며 “시가 직접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 존치를 바라는 시민들과 연대하겠다”고 덧붙였다.

기자회견 후 인천본부는 인천도시산업선교회 존치를 바라는 조합원 2000여명의 서명을 박남춘 시장에게 전달했다.

앞서 지난 7월 인천 시민사회단체 89개로 구성된 '인천도시산업선교회 존치를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조택상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을 만나 교회 보존을 바라는 시민 5853명의 연대서명을 전달한 바 있다.

인천도시산업선교회는 1961년 미국 감리교회 조지 E. 오글 목사가 세웠다. 인천의 민주화운동과 노동운동의 역사를 간직한 장소다. 1978년 동일방직 사건 당시 여성노동자들이 피신한 곳이자, 노동자 권리 보호와 민주화운동에 중심적인 역할을 했다.

그러나 동구 화평동 1-1번지 일대 18만㎡에 지하 3층, 지상 29층 규모의 아파트 3183세대를 짓는 화수화평재개발사업으로 교회는 철거 위기에 놓였다.

시 도시계획위원회는 지난 6월 23일 교회의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표지석이나 별도 공간을 마련하라는 조건을 달아 이 사업을 승인하고 지난 19일 정비구역 지정 결정을 고시했다. 그러자 대책위의 반발은 더욱 커졌다.

시는 시민사회단체 의견을 수용해 교회 측과 도시개발조합 사이에 합의안이 원만하게 도출될 수 있게 중재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그러나 아직 뚜렷한 대책은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