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마을 드림촌 주민 친화방안서
청년들 “인천시의 수준 드러냈다”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주민 반발로 1년 가까이 표류하고 있는 인천 창업마을 드림촌 사업에 대해 인천시가 주민들을 설득하기 위해 배포한 자료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창업마을 드림촌은 창업 청년을 위한 복합지원시설로 인천 미추홀구 용현동 664-3 일원에 조성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 2017년 9월 국토교통부 창업지원주택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220억 원을 지원받았다. 창업지원주택은 청년 창업인을 위해 특화한 주택이다. 창업지원주택은 주택 내 사무공간과 주거 공간이 결합돼있어 24시간 재택근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인천 미추홀구에 계획한 '창업마을 드림촌' 조감도(자료제공 인천시)
인천 미추홀구에 계획한 '창업마을 드림촌' 조감도(자료제공 인천시)

하지만, 인근 주민들이 시설 일부인 청년임대주택 건립을 반대하며 실시설계 절차에서 멈춰있다. 올해까지 착공하지 못하면 국비 220억 원을 반납해야 한다.

주민들이 드림촌을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임대주택이다. 임대주택이 인근에 들어서게 될 경우 아파트 시세가 하락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와 함께 입주할 청년들의 성범죄 등 탈선행위, 저소득층의 입주 가능성 등이 주민 반대의 대표적 이유로 꼽힌다.

이에 시는 ‘창업마을 드림촌 관련 주민 제안 의견 및 주민과의 공동체 진화 방안’이라는 문서를 만들어 주민들에게 배포했다.

이 문서엔 ‘청년들 탈선행위(성범죄 등) 및 우범 지대화 우려’라는 주민 제안 이견에 대해 ‘시가 ’입주 대상자는 입주자선정위원회에서 심사를 통해 우수한 청년 창업인을 선별함으로써, 탈선 및 우범화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설명했다.

또, ‘드림촌 입주자는 저소득자로만 입주 우려’라는 주민 제안 의견에 대해선 ‘기초수급자 등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하는 영구임대주택 입주대상자가 입주할 가능성이 낮다’고 서술했다.

이 같은 시의 설명에 대해 시가 나서서 청년들을 잠재적 범죄자로 인정한 꼴이며, 저소득층의 경제적 빈곤이 마치 수준의 빈곤을 인정하는 것이라는 지적이다.

인천시가 주민들에게 돌린 ‘창업마을 드림촌 관련 주민 제안 의견 및 주민과의 공동체 진화 방안’ 중 일부.
인천시가 주민들에게 돌린 ‘창업마을 드림촌 관련 주민 제안 의견 및 주민과의 공동체 진화 방안’ 중 일부.

이정은 인천청년광장 대표는 “주민들은 이런 의견을 충분히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면서도 “시의 설명을 보면 주민들의 시선을 고려한 것인지, 인천시의 수준을 드러낸 것인지 의문스럽다”고 비판했다.

이어 “입주자선정위원회를 구성하겠다는 것 자체가 청년들을 잠재적 범죄자로 인정한 셈인데, 이 같은 고민을 하게 된 근거가 무엇인지 궁금하다. 이런 설명을 주민들을 설득하려고 했다는 사실이 부끄럽다”고 지적했다.

또한 “시가 청년에 대한 바른 관점이 있다면 주민들의 우려가 합리적이지 않다고 설명해야한다”며 “저소득층도 도시 안에서 함께 살아가야하는 구성원으로 봐야함에도, 저소득층 입주율이 낮아질 것이라는 시의 설명도 문제가 많다”고 꼬집었다.

한편, 시는 오는 17일 창업마을 드림촌 관련 주민설명회 개최를 준비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