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월 착공 계획했지만 일년 가까이 표류 중
시 관계자 “인근 주민들과 지속적으로 협의 중”

인천투데이=이보렴 기자│인천 창업마을 드림촌 사업이 2020년 착공이 어려울 전망이다.

인천시는 박남춘 시장 공약 사업 중 하나로 미추홀구 용현동에 추진 중인 창업마을 드림촌 사업의 올해 안 착공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20일 밝혔다.

창업마을 드림촌은 예비창업자 또는 창업자가 사업 아이디어 발굴과 연구를 할 수 있는 사무실과 거주공간을 한 건물에 입주시키는 복합시설이다. 용현동 664-3번지에 건립할 예정이다.

계획대로라면 올해 2월에는 착공해야 했지만 인근 주민들의 반대로 8월이 다 지나가는 상황에도 착공하지 못하고 있다.

주민들이 드림촌을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임대주택이다. 지난해 11월 7일 열린 인천시의회의 시 행정사무감사에서 강원모(민주, 남동4) 의원은 ‘드림촌이 정상적으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대해 김상섭 시 일자리경제본부장은 “드림촌이 들어서는 곳 인근 아파트 주민들은 임대사업을 위한 주택이 들어서는 것을 반대한다”고 답했다.

시 일자리경제본부 관계자도 지난 18일 “주민들이 지속적으로 창업마을 드림촌 토지를 다른 곳으로 옮겨달라고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창업마을 드림촌 사업은 박남춘 시장의 5개 핵심 공약 중 2번 공약과 3번 공약 이행을 위한 핵심사업이다.

2번 공약 ‘더불어 잘사는 균형발전’ 중 원도심 경쟁력 강화 부분의 이행방법으로 신혼부부·청년·장애인·노인 등을 위한 맞춤형 공공임대주택 임기 내 2만호 공급이 담겨있다.

또한, 3번 공약 ‘대한민국 성장동력 인천’ 중 지속가능한 청년·창업 사업에 드림촌 착공 내용이 담겨 있다.

이에 대해 시 일자리경제본부 관계자는 “9월에는 공식적으로 주민대화를 하기 위해 유도 중”이라며 “올해 착공이 목표지만 힘들 수도 있다”고 전했다.

인천 미추홀구에 계획한 '창업마을 드림촌' 조감도(자료제공 인천시)
인천 미추홀구에 계획한 '창업마을 드림촌' 조감도(자료제공 인천시)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