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일자리경제본부 업무보고|
시의회, 집행률 제로 드림촌 사업 지적
시, "드림촌 위치 변경 불가능, 적기 완수 노력"

[인천투데이 이서인 기자] 인천시의회가 시 일자리경제본부에 창업마을 드림촌 빠른 착공을 촉구했다.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는 지난 13일 열린 제262회 임시회 시 일자리경제본부 업무보고에서 창업마을 드림촌 착공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을 지적했다.

인천 미추홀구에 계획한 '창업마을 드림촌' 조감도(자료제공 인천시)

창업마을 드림촌은 지난 2017년 9월 국토교통부 창업지원주택 공모에 선정돼 국비 220억을 확보한 사업이다. 창업지원주택은 주택과 사무공간을 한 건물에 둬 24시간 언제든 근무를 가능하게 만든 청년 창업인 특화 주택이다.

이 사업은 박남춘 인천시장의 청년 일자리 분야 핵심 공약이기도 하다. 예비 창업자와 창업자, 투자자, 지원기관 등을 한 곳에 모으는 창업 허브기관을 조성할 계획이다.

드림촌이 들어설 토지는 시가 기부받은 토지로, 당초 공공시설용지였으나 드림촌 사업을 위해 복합용도지구로 용도를 변경했다.

그러나 드림촌 사업 토지 인근 주민들은 ‘조망권 침해’, ‘주민 동의없이 토지 용도 변경’ 등을 이유로 반대를 하고 있다. 이에 사업 착공시기가 계속 미뤄지고 있다. 목표 준공 시기도 당초 2021년에서 2022년으로 연기됐다.

강원모 시의원이 김상섭 시 일자리경제본부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시의회는 주민들의 반대이유가 적절치 않다면 시가 원칙을 가지고 로드맵에 따라 사업을 빠른 시일 내 착공해야한다고 꼬집었다.

강원모(민주당, 남동4) 시의원은 “창업마을 드림촌 사업이 안 되고 있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게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에 김상섭 시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주민들은 드림촌이 들어오면 인근 아파트가 (조망권에) 피해를 본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드림촌과 아파트 사이 거리도 64m 이상 떨어져있고, 각이 달라서 기술적인 문제는 없다”며 “사업을 적기에 완수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강 의원은 “임대주택이 들어와서 주민들이 불만인 거 아니냐”며 “문제를 제기하는 아파트 또한 조망권 문제로 주위 주민들의 협조를 받아 들어선 것이다. 시가 원칙을 가지고 단호한 대응을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김상섭 시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주민들이 임대주택이 들어서는 것에 있어 생기는 문제를 걱정하고 있는 것 같다. 주민들과 소통하려고 노력 중이다”라며 윤상현 당선인이 드림촌 위치를 다른 곳으로 바꾸려는 것에 대해서는 “드림촌 위치를 다른 곳으로 바꾸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선을 그었다.

김병기(민주당, 부평4) 시의원도 “드림촌 사업은 국비를 받은 사업인데 현재 집행률이 제로인 것이 너무 과한 것 같다. (주민들과) 빨리 조율해서 진행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