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청년의 날 기념 인천 청년 토론회 열어
청년 주거문제 지적하며 '드림촌' 착공 촉구
청년 노동환경 개선과 자산형성 정책 확대 필요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올해 청년기본법 제정 후 처음 맞은 청년의 날, 인천 청년들이 모여 청년정책을 인천시에 제안했다.

‘인천 청년(대표 정예지)’은 지난 19일 오후 미추홀구 빈집은행에서 청년정책 토론회를 열었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청년들이 참여해 일자리, 주거 등과 관련한 청년정책을 제안했다.

청년의 날은 올해 제정된 청년기본법에 따라 매해 9월 세 번째 주 토요일로 지정된 법정기념일이다.

‘인천 청년’이 19일 ‘인천 청년의 날’을 알리는 청년정책 토론회를 열었다.
‘인천 청년’이 19일 ‘인천 청년의 날’을 알리는 청년정책 토론회를 열었다.

‘인천 청년’은 인천의 청년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책을 발굴하고 제시해 인천 청년들의 보편적 권익을 증진하기 위해 여러 분야 청년들이 구성한 단체다. 지난해 인천 군ㆍ구 10곳을 돌며 청년정책 담당자와 청년정책을 논하는 청년대화모임을 진행했다.

이번 토론회엔 정예지 ‘인천 청년’ 대표를 비롯해 ▲강윤석 슬레이트 미디어 대표 ▲기우진 러블리페이퍼 대표 ▲김민규 인천 청년유니온 대표 ▲박유진 신포청년몰 대표 ▲백승훈 청년지갑트레이닝센터 상담사 ▲오승연 미추홀청년네트워크 위원장 ▲이기영 에나스 대표 ▲장은주 더블유42 대표 ▲정윤호 꿈꾸는청년창업마을 센터장 ▲최환 빈집은행 대표 ▲한은혜 은하수 미술관 대표 ▲문지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예술강사 ▲문지혜 가톨릭환경연대 정책팀장 등이 참가했다.

정예지 대표는 “청년기본법 제정 후 청년의 날이 처음 시행됐다. 청년 여러분 축하한다”며 “앞으로도 인천 청년들의 보편적인 목소리를 내는 것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청년 주거문제 심각…‘드림촌’ 착공 더 이상 지연 안 돼”

참가자들은 청년 주거문제를 지적하며 창업마을 드림촌 착공을 촉구했다. 시는 2017년 국토교통부 창업지원주택 공모에 선정돼 국비 220억 원을 확보했지만, 드림촌 착공을 못하고 있다. 당초 계획은 2019년 착공, 2021년 준공 예정이었다.

강윤석 슬레이트 미디어 대표는 스타트업 생태계와 관련해 “3년 안에 투자받아야 생존 가능한 기업이 대부분이지만, 인천 스타트업 생태계는 너무 열악하다. 송도 스타트업 파크도 4차 산업과 관련한 회사 위주로 선발한다”며 “스타트업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인천시장 핵심 공약이기도 한 창업마을 드림촌을 신속히 구축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최환 빈집은행 대표는 드림촌 착공, 청년 수요자 중심 사회주택 건설, 주거 교육, 매입형 빌라 공실 활용 등이 필요하고, 시가 청년주거 로드맵을 만들어야한다고 했다.

그는 “인천 청년 76%가 집을 임차해 살고 있어 자신의 능력을 개발할 비용보다 주거비가 더 나가고 있다”며 “청년들의 주거가 안정되지 않으면 그들의 역할과 지역 정착을 할 수 없다. 현재 멈춰진 드림촌, 남동구 청년주거모델 등에 많은 시민의 관심과 연대가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장은주 더블유42 대표는 공공임대주택과 관련해 “시세 80%이지만, 주거비용은 청년과 주거취약계층에게는 부담스럽고, 수입이 일정하지 않은 프리랜서 등은 전세자금 대출조차 어려운 현실”이라며 “시와 도시공사가 지역 청년 보증으로 100만 원 이하 보증금으로 장ㆍ단기 거주 할 수 있게 하면 공공임대주택 유지와 공실 문제 해결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민규 인천 청년유니온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김민규 인천 청년유니온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시, 질 좋은 청년일자리와 자산형성정책 늘려야”

참가자들은 질 좋은 일자리와 자산 형성 정책이 부족한 점을 지적하며 관련 정책을 확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민규 인천 청년유니온 위원장은 “인천 청년 인구 비율이 지난해 말 기준 29.2%로 국내에서 두 번째로 높지만, 청년 사업 관련 시예산은 5%도 되지 않는다”며 “그마저도 일자리와 출산 지원 사업이 대부분인 것을 보면, 시는 청년을 취업률 높이고 인구수를 책임지는 역할로 보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일자리 사업 지원 또한 기업 위주이지 청년 자산 형성 관련 정책은 없다”며 “청년들을 어떤 환경이든 밀어 넣는 게 아닌,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고 노동환경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나가야한다”고 말했다.

백승훈 청년지갑트레이닝센터 상담사는 “온라인 청년정책센터에서 시행 중인 인천 청년 대상 정책 68건 중 금융정책은 5건뿐이다. 이마저도 수급자나 차상위계층 청년들만 참여할 수 있어 보편적 청년 자산 형성 정책은 전무한 것”이라며 “자산 형성 사업을 확대해 청년들이 종자돈을 마련할 수 있게 정부와 시가 적극적인 태도를 취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박유진 인천 신포청년몰 대표는 “신포청년몰은 청년일자리를 창출하고 전통시장에 활력을 주고자 2018년 만들어졌다. 오픈 후 하루 2000여 명이 신포동에 방문하면서 주변 상인들의 매출 성장에 도움이 됐다”며 “그러나 1년이 지나고 지방자치단체의 관심은 줄어들었다. 현재 어려운 상황이지만 신규 청년상인도 들어오면서 청년몰 부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청년상인들은 지난해 지역 기관과 협력해 청소년들에게 청년창업을 강의하고 도시재생 프로젝트 추진팀과 만나는 등, 의미 있는 사업으로 인천의 자랑이 될 수 있게 노력하고 있다”며 “신포청년몰을 관할 자치구에서 지원하는데, 지원 조례 개정에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참가자들이 자유토론을 하고 있다.
참가자들이 자유토론을 하고 있다.

“청년정책 만드는 데 당사자 참여와 소통 공간 필요”

참가자들은 또, 청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을 만드는 과정에 청년 당사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청년 주축 거버넌스 활성화와 청년의 목소리를 담아낼 수 있는 소통 공간을 늘려야한다고 제안했다.

오승연 미추홀청년네트워크 위원장은 “올해 제정된 청년기본법 관련 청년정책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당사자 의견을 반영하는 소통이 중요하다. 그중 거버넌스는 효율적 정책을 수립할 수 있는 구조”라고 한 뒤 “그러나 청년들의 정책 참여가 지자체가 운영하는 단체 중심으로 진행되면서 구성원이 바뀌었을 때 청년정책이 중단되기도 한다”고 현실을 토로했다.

그는 “행정적 능력을 갖춰 내ㆍ외부 변화를 안정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거버넌스가 필요하다”며 “청년정책이 유지되기 위해 구성원들 또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한다”고 말했다.

정윤호 꿈꾸는청년창업마을센터장은 “시가 주거ㆍ복지ㆍ일자리 등 청년문제를 해결하는 데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청년들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것”이라고 한 뒤 “그러나 청년들이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서울은 81곳, 부산은 14곳, 대구는 30곳인데 비해 인천은 6곳으로, 특ㆍ광역시 중 낮은 수준”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청년문제 해결을 위해 주체의 목소리를 담아낼 수 있는 인천청년센터가 필요하다”며 “센터 설립부터 청년들과 심도 있는 논의로 진행해야하며, 청년 센터장을 중심으로 청년주체들이 스스로 역할을 만들어 센터를 운영할 수 있게 시에서 권한을 위탁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참가자들은 기후위기가 청년세대와 청소년, 여성, 노인, 성소수자, 섬 주민들에게 생존문제로 다가온 현실을 지적했으며, 시가 지역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청년예술인과 소통해 실효성 있는 지원정책을 만들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