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연 인천의료원장 “집단행동, 있어 안되는 일”
“의사 급여 천정부지로 올라 경영 악화로 이어져”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의사정원 확대에 반대하는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에 환자는 물론 국민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전공의를 찾아 수백km를 찾아 다니는 상황이 벌어지고, 수술을 앞둔 암환자들은 수술이 취소되는 일이 비일비재하고, 신생아실은 시간이 생명인데 보호자들은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 국민의 건강권과 생명을 볼모로 한 집단행동에 곳곳에서 환자들은 스러지고 국민들은 좌절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을 두고 "있어선 안 될 일"이라는 강한 비판이 병원단체에서 나왔다. 전국지방의료원연합회장인 조승연 인천의료원장은 22일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조승연 회장은 "공공병원과 지역병원은 의사를 구하기 어렵다. 의사 증원을 기본 전제로 지역에 복무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승연 인천시의료원장.
조승연 인천시의료원장.

조 회장은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에 대해 “절대 있어서는 안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이번 사태의 근본적인 원인은 현 위치에 대한 의사들의 불안감이라고 본다. 답은 공공성 강화다. 공동체를 위해 무엇이 옳은가를 두고 토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인천의료원에선 서울대에서 파견된 전공의 12명이 모두 사직서를 냈다”며 “전공의에 의존하는 비율이 높지 않아 큰 영향은 없지만 야간 당직을 다른 의사가 돌아가면서 맡다보니 피로가 쌓이는 측면은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의료시스템이 바뀌면서 진료행태도 바뀌고 전문 과목도 늘어났지만 지방의료원 정원은 20~30명에 머물고 있다”며 “의사 부족이 의료원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2018년 기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국별 의료기관 중 공공의료기관 비율.(자료제공·건강보험심사평가원 요양기관 현황, KOSIS 국가통계포털)
2018년 기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국별 의료기관 중 공공의료기관 비율.(자료제공·건강보험심사평가원 요양기관 현황, KOSIS 국가통계포털)

조 원장은 “인천의료원 전문의 정원은 45명인데 의사는 39명뿐이다. 신경내과에 의사가 없었는데 지난해 1명을 겨우 초빙했다”며 “의사를 구하려고 해도 천정부지로 급여가 올라가고 (이 것이) 경영 악화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른 지역은 연봉을 3~4억을 내걸어도 의사를 구하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며 “의사수를 늘리는 게 기본이고, 늘어난 사람들이 제대로 근무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육군사관학교처럼 강제 복무 지역의사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본다”며 “공공의대 학생 선발 과정에서 성적만을 기준으로 하기보단 지역을 위해 복무할 수 있는 사람을 뽑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