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가 환자 곁 떠나선 안돼, 지역·필수의료 위해 공공의대 설립 필요”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에 반대하는 전공의들의 근무지 이탈 사태가 벌어진 뒤 일주일이 지난 가운데, 국내 곳곳에서 의료공백이 발생하고 있다. 환자들은 물론이고 국민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

전국지방의료원연합회장인 조승연 인천의료원장은 지난 26일 <문화일보> 인터뷰에서 “전공의들은 서둘러 의료현장에 돌아와라. 함께 의료계 부조리를 고치고 함께 국가의료체계를 만들자”고 강조했다.

조승연 인천시의료원장.
조승연 인천시의료원장.

조 원장은 이번 사태의 원인이 의대 정원 증원뿐만이 아닌 ▲영리적 운영 ▲의료기관 간 협력의 어려움 ▲전문의 개원 쏠림 ▲의료 분쟁과 과도한 법적 책임 ▲부족한 공공의료 역량 ▲무책임한 정부 ▲이익만을 쫓는 의사집단 등 7개라고 분석했다.

조 원장은 “병·의원은 환자 유치 등 수익 추구에 전력해 교육과 수련에 소홀하다”며 “외래 진료에 바쁜 교수는 이미 중증 입원환자를 전공의 등에게 맡긴 지 오래됐다”고 말했다.

이어 “힘든 과정을 거쳐 전문의가 되면 쉽게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개원가로 모인다”며 “실손보험으로 치솟은 개원 수입은 의사들 간 격차를 키워 중증 환자를 지키고자 뜻을 품은 의사들의 사기를 꺾는다”고 지적했다.

또한 “공공병원이야 말로 젊은 의사들이 보고 배울 현장이지만 그 규모는 턱없이 부족하다”며 “재난 때마다 동원되지만 그 이후에 누구도 관심 주지 않는다. 정부는 공공을 뺀 필수의료는 빈 구호임을 알지만 공공병원 강화에 투자하지는 않는 무책임한 모습이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젊은 의사들이 병원을 떠난 책임은 앞선 선배 의사들에게도 있다”며 “공정한 의료체계를 만들지 못한데다, 의사 협회가 수가 인상 등 이익만 쫓는 이기적인 집단으로 변한 탓이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부가 필수의료 강화는 절체절명의 국가적 과제임을 설득하고 향후 필요한 지원을 약속해야 한다. 진정성과 인내를 가지고 대화에 나서라”며 “전공의들은 이제 환자 곁, 의료 현장으로 돌아와달라. 함께 국가 의료 체계를 만들자”고 강조했다.

“지역·필수·공공의료 위해 공공의대 설립과 함께 이뤄져야”

또한 조 원장은 필수, 지역, 공공의료 분야에 종사하는 의사 수를 늘리지 못해 현재 지방의료원이 처한 어려움 등을 고려하면 2000명은 많은 규모가 아니라고 설명했다. 이어 공공의대 설립이 그 대안이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조 원장은 지난 27일 <서울경제>와 인터뷰에서 “인천의료원 등 대다수 지방의료원은 코로나19를 겪으며 회복 불능 상태에 이르렀으나, 구조조정은커녕 민간병원처럼 유연한 대처도 어려운 상황이다”며 “여기에 구인난까지 겹치며 기존 인력들의 업무 부담까지 가중되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어 “의대 정원을 늘려도 필수, 지역, 공공의료로 유입하지 않는다면 무슨 소용이겠는가”라며 “증원 인원을 일반 대학에 분산시키는 것은 비효율 적이다. 육군사관학교처럼 모집 단계부터 공공·필수의료 부문 종사 의사를 키우는 데 특화된 교육기관을 설립하는 방안을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원장은 대전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충북대학교에서 의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이후 가천의대 길병원 교수와 인천적십자병원 의료부장과 동 병원장을 지냈다. 그 뒤 13대 인천의료원장과 성남의료원장을 역임했다. 현재 15대 인천의료원장과 대한병원협회 이사 등을 맡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