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투데이ㅣ정부의 의대정원 증대에 반발해 사직서를 제출하는 등 전공의들이 집단행동으로 병원을 비운지 일주일이 넘어가면서 제때 진료를 받지 못해 스러지는 환자가 속출하고 있고, 집단행동으로 전공의들이 자리를 떠난 의료현장에선 인력 과부하가 누적되고 있다.

강원도에선 전공의를 찾아 수백km를 돌아다녔고, 대전에서는 주말 사이 이송이 지연된 80대 심정지 환자가 결국 사망하는 사례까지 발생했다. 병원 이송에만 2시간가량 걸리는 사례도 발생하는 등 환자와 가족들의 피해와 분노가 쌓여가고 있다.

<연합뉴스> 보도를 보면 26일 서울대병원의 암 환자의 보호자는 "췌장암 말기인 친형이 열이 40도가 넘는 등 상태가 심각해 응급실에 왔는데, 응급실에서만 7∼8시간을 대기했고 암 병동에 입원하는데도 꼬박 하루가 걸렸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의료계 집계현황을 보면 서울 소재 상급 대형병원들은 수술과 진료 일정을 절반까지 줄이고, 전임의와 교수 등 병원에 남아있는 의사를 최대한 활용해 전공의 집단사직에 대처하고 있다.

세브란스병원과 강남세브란스병원은 지난 26일 수술을 평소의 절반으로 줄였다. 삼성서울병원 역시 이날 수술일정을 45∼50%로 줄였고, 서울아산병원도 수술 축소 폭을 40∼50%로 확대 조정했다. 서울성모병원과 서울대병원도 진료과별 상황에 따라 수술과 진료 일정을 조정하고 있다.

병원들은 의료공백 속에서도 전임의를 최대한 투입해 진료 기능을 어느 정도 유지했지만 일부 병원에서 전임의에게 과부하가 누적되면서 전임의 마저 병원을 떠나겠다는 의사를 밝히는 등 병원 운영에 비상에 걸렸다.

이러는 사이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해 스러지는 환자가 속출하고 있다. 앞서 지난 23일 정오께 대전에서 의식 장애를 겪던 80대 여성 A씨는 심정지 상태로 구급차에 실려 갔다. 그러나 ‘병상 없음, 전문의·의료진 부재, 중환자 진료 불가’ 등 사유로 병원 7곳에서 수용 불가 통보를 받았다. 53분만에야 대전의 한 대학병원(3차 의료기관)에 도착한 후 A씨는 사망 판정을 받았다.

대전시 소방본부가 집계한 지난 20일부터 이날 22일 오전 6시까지 전공의 집단행동 사태로 발생한 구급대 지연 이송 건수는 모두 23건으로 나타났다.

부산에서도 같인 기간 이송 지연 건수는 42건이 발생했다. 이중 환자 6명은 부산에서 수용할 수 있는 병원을 찾지 못해 다른 시도로 이송됐다. 지난 21일 오후 4시 20분께 부산 부산진구에서 다리를 다친 70대 여성은 병원을 구하지 못해 결국 경남 창원으로 이송됐다.

이처럼 전공의의 집단행동 장기화로 스러지는 환자가 속출하고 있고, 전공의들의 공백을 메우고 있는 의료현장의 체력 역시 한계에 이르고 있다.

전체 의사 930여명 중 전공의가 192명인 분당서울대병원의 경우 전공의 대다수가 사직서를 내면서 전문의들이 전공의를 대신해 당직 근무를 맡으면서 정형외과 등 주요 진료과목의 경우 신규 외래 진료기 아예 불가한 상태다.

공공병원의 피로도 누적되고 있다. 인천의료원의 경우도 파견 나와 있던 전공의 10여명이 현장을 떠나면서 그 역할을 전문의와 간호사가 대신하면서 피로가 누적되고 있다. 게다가 인천의료원 등 지방의료원은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을 계기로 지자체가 보건의료재난 경보 단계를 ‘심각’으로 발령하면서 연장근무를 유지하느라 피로도가 더 쌓이고 있다.

충북대병원 응급실과 충북 내 유일한 신생아 집중치료실에선 전공의를 대신한 전문의 7명이 3∼4일에 한 번꼴로 당직을 서가면서 빈자리를 메우고 있다.

전남대병원의 경우 일부 중환자실 전문의들이 피로감에 '번 아웃'을 호소하며 이탈했던 전공의 일부가 환자를 보살피기 위해 복귀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으로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해 스러지는 환자가 속출하고 있고, 보호 가족들은 발만 동동구르고 있으며, 전공의를 대신하는 전문의와 간호사 등 대체 의료인력의 과부하가 심각하게 누적되고 있다. 전공의들은 집단행동을 중단하고 자신들이 선서한 히포크라테스의 정신에 맞게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일선 현장으로 복귀해야 한다.

집단행동에 나선 전공의들은 일선 의료현장으로 복귀해서 국민의 건강권과 생명을 지켜야 한다. 히포크라테스의 선서를 한 의사답게 국민의 건강권과 생명을 지키는 데 나서야 한다. 현재 대한민국의 의사는 구하기 어렵고, 지방의료원의 사정은 더욱 심각한 상황이다.

보건복지부뿐만 아니라 보건의료단체는 KDI와 한국보건연구원, 서울대학교의 연구보고를 봤을 때, 현재 한국 의사수를 현 수준으로 유지한다면 의사 수가 2035년까지 1만명이 부족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보건복지부는 “2021년 기준 인구 1000명당 의사 수는 한국 2.1명, 독일 4.5명, 프랑스 3.2명, 일본 2.6명”이라며 “이미 한국보다 더 많은 의사를 보유한 독일, 프랑스, 일본은 정원을 늘려왔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전공의 집단행동이 장기화 하고 이에 따라 의료대란이 심각해지면서 국민의 건강과 생명에 위험에 처하게 되자 일선 검찰청의 검·경 협의회를 통해 경찰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신속한 사법처리에 대비하고 있다. 정부는 29일까지 복귀할 것을 명령했다.

정부는 진료중단이 확인된 전공의들에게 업무개시(복귀)명령을 내리고 불응 시 '의사면허 정지·취소' 등의 행정조치와 고발 조치를 할 예정이다. 우선 검사 1명을 복지부에 파견했다. 정부는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이번 주 전공의 수련병원 50개를 상대로 현장점검을 실시한 뒤, 미복귀자를 사법처리하겠다고 밝혔다. 히포크라테스의 선서한 전공의들이 다시 의료현장에 복귀해 더 큰 참사를 막기를 바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