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각장 유휴지 없는 부평구, 중·동구 원도심 '빨간불'
부평구 "권역별 진척 없는 지자체 전쟁으로 내몰아"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 고려 지역별 조정 검토할 것"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인천시가 권역별 자원순환센터(광역소각장) 확충 사업을 중단하고, 발생지 처리 원칙에 따라 군·구 주도로 소각장을 건립하기로 방침을 바꿨다. 

인천시는 25일 기자브리핑에서 군·구 주도로 소각장을 건립 방침을 밝혔다. 이에 따라 그동안 4대 권역별 광역소각장 확충 사업에 진전이 없던 동부권(부평·계양구)과 서부권(중구·동구·옹진군) 기초단체들은 입지 선정부터 원점에서 자체소각장 확충을 검토해야 해 발등에 불이 떨어진 형국이다.

25일 유정복 시장 기자브리핑(사진제공 인천시).
25일 유정복 시장 기자브리핑(사진제공 인천시).

유휴지 없는 부평구, 중·동구 원도심 '빨간불'

현재 현대화 절차를 진행 중인 남부권(미추홀·연수·남동구)과 자체 입지선정위원회를 운영 중인 북부권(서구·강화군)은 광역소각장 확충을 지속 추진 예정이다.

다만, 부평구의 경우 지역 내 유휴지가 부족해 소각장 용지 확보가 만만치 않아 더욱 비상이다.

부평구는 이날 시 발표에 따른 공식입장을 발표하며 "시가 발표한 계획은 아직까지 권역별 합의를 이루지 못한 기초단체를 전쟁으로 내모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광역소각장 권역을 해체하고 그동안의 논의를 백지화 한다면 소각장 건립 시기가 오히려 늦어질 것"이라며 "부평구는 그동안 시가 기초단체의 의견을 강력하게 조율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주장을 계속 제기했다. 시가 구성하는 실무협의회에 참여해 이러한 의견을 개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동구 원도심도 남아있는 유휴지가 거의 없어 소각장을 확충하는 데 난항이다. 이 지역은 영종도를 포함한 서부권으로 묶여 영종도로 예비후보지 선정까지 마쳤다. 하지만 영종지역 주민들과 정치권 반발로 서부권 광역소각장은 원점으로 돌아갔다.

영종지역 반발에 따라 2026년 행정체제 개편 후 신설되는 제물포구(중구 원도심, 동구)는 자체적으로 소각장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제물포구는 아직 출범하지도 않았다. 지역 목소리를 피력할 기초단체가 없으니 낙동강 오리알 신세다.

자원순환센터 조감도.(사진제공 인천시)
자원순환센터 조감도.(사진제공 인천시)

실무협의회 운영하겠다는 인천시, 실효성은 '글쎄'

인천시는 완전히 광역소각장 사업에서 손을 떼는 건 아니고 실무협의회와 공론화지원단 등을 운영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이는 군·구가 자체적으로 생활폐기물 처리대책안을 도출하면 인천시가 조율하는 정도에 그치는 것이라 사실상 의미가 없다. 

게다가, 지원단과 협의회 등 넘어야 할 절차가 하나 추가되는 것이라 오히려 사업을 지연시킬 것이란 우려도 제기된다. 

시 자원순환과 관계자는 “오는 2026년 행정체제 개편을 고려해야 한다고 이미 각 군·구에 설명했으며 지역별 조정안도 마련할 예정이다”며 “각 군·구별 상황을 고려해 서로 협의한 뒤, 다시 지역별로 묶이던지 각자 개별로 추진하던지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사업 체계가 다시 잡힌 만큼 쓰레기 직매립 금지가 시작되는 2026년 뒤로 사업 지연은 불가피하다”며 “하지만 올해 상반기 내 각 군·구로부터 생활폐기물 처리대책안을 받아 조정을 마친뒤 내년 안으로 후보지가 도출될 수 있게 노력해보겠다”고 밝혔다.

한편, 폐기물 관리법에 따라 오는 2026년 1월부터 수도권 생활폐기물은 직매립이 금지된다. 소각이나 재활용을 거쳐야 하며, 그 과정에서 발생한 잔재물만을 매립해야 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