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부평구 연두방문 기자간담회
“민선7기 자원순환정책 존중하지만 난관 봉착”
부평구 재정 열악...부천·계양 빠지면 ‘발등의 불’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유정복 인천시장이 연두방문으로 부평구를 찾아 자원순환 정책의 핵심 시설인 광역자원순환센터(소각장) 건립을 재검토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각 군·구가 발생지 처리 원칙에 따라 폐기물을 처리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유 시장 의견대로라면, 인천 각 군·구의 소각장 확충은 오는 2028년에나 될 전망이다. 2026년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를 앞두고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졌는데 인천시는 미루기만 할 뿐 뚜렷한 대책이 없다.

유정복(왼쪽) 인천시장이 연두방문으로 부평구를 찾아 차준택 부평구청장과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유정복(왼쪽) 인천시장이 연두방문으로 부평구를 찾아 차준택 부평구청장과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유정복 시장은 18일 연두방문으로 부평구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유 시장은 부천시의 반대로 사실상 무산된 부평·계양구 권역(동부권) 소각장 문제를 두고 “폐기물 정책은 원칙적으로 각 기초단체가 책임을 져야 한다. 그동안 민선7기 시절 인천시 정책(광역소각장 건립)을 존중하긴 했으나, 어려움에 봉착한 이상 뒤로 미루는 것을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앞서 유 시장은 지난해 12월 기자간담회에서도 권역별 광역소각장 설립 계획을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럴 경우 각 군·구의 자체 소각장 확충은 2028년에나 이뤄진다. 정부의 2026년 수도권폐기물 직매립 금지 조치에 역행하는 셈이다.

지난 2022년 7월 환경부는 ‘수도권 시 10개 시장은 임기 내에 소각장을 지어야 한다’고 발표했다. 인천의 경우 2곳(540톤/일)을 신설해야 한다. 소각장 설치 승인을 받은 경우 직매립 금지 시점을 1년 유예키로 했지만, 유 시장 계획대로라면 1년간 대책이 필요하다.

하지만, 유정복 시장은 아직 구체적인 대책은 제시하지 않았다. 오히려 국내 곳곳에서 소각장 확충이 난항이라 시한이 늘어날 수 있다는 게 유 시장의 판단이다.

부평구의 경우 더욱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지난 2021년 인천시는 자원순환 정책을 발표하며 부평·계양구의 경우 부천시와 함께 광역소각장을 건립한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하지만 부천시는 주민 반발로 단독 소각장을 사용하기로 해 무산됐다.

또한 유 시장 의견대로 군·구 자체 소각장을 확충할 경우, 계양구와 달리 부평구는 지역 내 유휴지가 부족해 소각장 용지 확보가 더욱 만만치 않다.

이에 차준택 부평구청장은 지난 4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소각장은 광역단체가 주도권을 가지고 추진해야 한다. 부평구가 먼저 묶여 있는 권역을 깰 수 없는 상황이다. 자체 소각장을 설치하더라도 유지·운영 재원이 부족하다”며 유 시장 의견에 반대입장을 표명했다.

한편, 이날 부평구는 ▲굴포천 생태하천 복원 사업 추진 ▲도로개설 국유지(부개동 120-197) 토지 매입 ▲부평5동 행정복지센터 건립 ▲십정동 열우물경기장 인근 도로개설 ▲부개동 군 전용철로(10보급대대선) 주변 환경개선 ▲서부간선수로(부평구간) 노후시설물 정비 등에 인천시 지원을 요청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