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광역소각장공동대책위 주최로 주민 간담회 진행
주민 “기초지자체 자체 소각장 건립해 증설 필요 없어”
인천시 “이미 합의된 상황... 적정성 검토 후 소통”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송도 일부 주민들이 송도소각장 증설은 안 된다는 주장을 인천시에 전달했다. 인천시는 남부권 광역소각장 적정성 검토가 진행된 후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인천시의회 장성숙(민주당, 비례)은 지난 20일 송도광역소각장공동대책위원회 주최로 열린 남부권(연수·미추홀·남동) 소각장 현대화 사업 주민 간담회에서 이 같은 의견이 나왔다고 22일 전했다.

지난 20일 송도광역소각장공동대책위원회 주최로 남부권(연수·미추홀·남동) 소각장 현대화 사업 주민 간담회가 개최됐다.(사진제공 인천시의회)
지난 20일 송도광역소각장공동대책위원회 주최로 남부권(연수·미추홀·남동) 소각장 현대화 사업 주민 간담회가 개최됐다.(사진제공 인천시의회)

이 간담회에서 주민들은 인천시가 광역소각장이 아닌 기초지자체 주도로 변경됐기에 증설이 필요없다는 주장을 인천시에 전달했다.

박한준 대책위 상임대표는 “남부권 현대화 사업이 560톤 증설을 전제로 암암리에 진행되고 있다”며 “송도소각장을 이용하는 남부권 기초지자체가 2026년까지 처리 대책을 세우지 않을 경우 압박 수단으로 타 군·구 생활폐기물 반입을 차로 막는 것도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안길남 송도센트럴파크Ⅱ 노인회장은 “수십배에 증벌적 반입 부담을 시켜야 각 군·구가 쓰레기 발생지에 소각장을 건축할 것”이라며 “각 군·구가 자체 소각장을 만들 때까지 부담금 반입 비용을 두배로 받고 남부권 소각장 현대화는 자체 소각장을 세운 후에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인천시 관계자는 “남부권 소각장 현대화는 이미 각 구청장들끼리 합의된 상황이라고 간담회에서도 말씀을 드렸다”며 "남부권(미추홀구, 남동구, 연수구) 소각장 설립과 북부권(서구, 강화군) 소각장 건립하겠다는 입장은 변함 없다"고 말했다.

이어 “KDI가 진행하는 남부권 소각장 현대화 사업 계획 적정성 검토가 끝난 후 지역 주민과 추가적으로 소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