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유정복, 자원순환센터 관련 기자간담회
군·구 5개 생활폐기물 처리방법 자체 결정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인천시가 지역을 묶어 추진하던 4대 권역별 자원순환센터(광역소각장) 확충 계획을 일부 중단하고, 군·구 주도하는 방식으로 전면 개편한다.

유정복 시장은 25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그동안 추진하던 4대 권역 자원순환센터 확충 체계를 ‘생활 폐기물 발생지 처리’ 원칙에 따라 군·구 중심으로 전면 개편한다고 밝혔다.

25일 유정복 시장 기자브리핑(사진제공 인천시).
25일 유정복 시장 기자브리핑(사진제공 인천시).

유 시장은 “민선 7기 인천시는 급한 마음에 4대 권역(동·서·남·북부권)으로 나눠 자원순환센터를 조성키로 했고, 권역별 추진방안을 고민하지 못했다”며 “직매립 금지가 얼마남지 않은 시점에서 앞으로 군·구 주도 하에 시가 지원하는 방식으로 자원순환센터 확충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먼저, 현대화 절차를 진행 중인 남부권(미추홀·연수·남동구)과 자체 입지선정위원회를 운영 중인 북부권(서구·강화군)은 지속 추진될 예정이다.

반면, 동부권(부평·계양구)과 서부권(중구·동구·옹진군)은 각 군·구가 생활폐기물 처리 대책을 자체적으로 수립해 추진한다.

이를 위해 시는 ▲현행 광역화 추진 체계 재조정 ▲군·구별 지역 여건과 수요를 감안한 생활폐기물 처리대책 수립 ▲자원순환정책 지원 실무 협의회 구성 ▲군·구 주도 숙의·공론화 추진 ▲인천시 공론화 지원단 운영 ▲주민 체감 가능한 인센티브 제공 등을 추진한다.

주민참여 공론화는 군·구 주도로 마련하며, 공론화지원단은 인천시 공무원과 전문가들로 구성한다.

지역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인센티브 지원의 경우 주민 편익시설 건립, 주민숙원사업비 지원, 폐기물 반입수수료와 가산금 등 총 1000억원 이상의 혜택을 제공할 방침이다.

유 시장은 “현재 체제로는 군·구의 지역 여건을 반영해 주도적으로 시가 자원순환센터 확충을 추진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처음부터 단추가 잘못 끼워졌다면 이제라도 군·구 주도하에 주민 수용성을 제대로 파악해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폐기물 관리법에 따라 오는 2026년 1월부터 수도권 생활폐기물은 직매립이 금지된다. 소각이나 재활용을 거쳐야 하며, 그 과정에서 발생한 잔재물만을 매립해야 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