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인천시-군·구 10개 '자원순환정책 협의회'
월 1~2회 회의, 올해 안 자체 폐기물 대책 도출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인천시가 군·구 10개와 자원순환센터(광역소각장) 확충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첫 회의를 열었다. 시는 군·구 간 의견을 조율해 올해 안 자체 폐기물 처리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시는 27일 오후 4시 인천시청에서 김철수 시 환경국장과 군·구 10개 담당 과장으로 구성한 ‘자원순환정책 지원협의회’ 1차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자원순환센터 조감도(사진제공 인천시)
자원순환센터 조감도(사진제공 인천시)

이 회의는 지난달 25일 유정복 인천시장이 광역소각장을 군·구 주도 체계로 전환하고 책임 주체를 회복하겠다는 발표 이후 공식적인 첫 회의다.

이날 시와 군·구는 향후 협의회 운영 방안과 계획, 군·구 자체 생활폐기물 처리대책 방안과 의무 사항, 건의 내용 등에 대해 논의했다.

협의회는 매월 1~2차례 회의와 현장 견학 등을 진행해 지역별 상황에 맞는 폐기물 처리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어 오는 8월까지 각 군·구의 주민 의견을 수렴해 9월 추진 방향을 확정할 방침이다. 올해 안에 군·구별 자체 폐기물 처리 대책을 수립하는 게 목표다.

시 자원순환과 관계자는 “군·구가 갖고 있는 생각이나 건의할 내용이 있으면 수용할 계획”이라며 “4월께 전문가와 공무원 등으로 구성한 공론화지원단도 구성해, 추가 지원을 계속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역소각장 확충 사업이 군·구 주도로 전환되면서 그동안 4대 권역별 광역소각장 확충 사업에 진전이 없던 동부권(부평·계양구)과 서부권(중구·동구·옹진군)에 속한 기초단체들은 입지 선정부터 원점에서 자체 소각장 확충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이에 일부 기초단체는 진전 없는 권역별 소각장 확충 사업의 책임을 기초단체에 미뤘고, 이는 결국 광역소각장 사업 지연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반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