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시장, 군·구 발생지 처리원칙 폐기물 처리방안 검토
영종총연 “총선용 발언 아닌 공식발표로 후속조치 이행해야”
국힘 배준영 “주민행동 성과”... 민주 조택상 “재검토 환영”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유정복 인천시장이 관내 권역 4곳에 조성하려던 광역자원순환센터(소각장) 확충계획을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발표하자 영종지역 정치권과 주민단체가 환영한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광역소각장을 짓는 대신 각 군·구가 발생지 처리 원칙에 따라 폐기물을 처리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영종국제도시 소각장주민대책위원회는 서부권 광역소각장 입지선정 결과를 두고 반대 집회를 하고 있다.
영종국제도시 소각장주민대책위원회는 서부권 광역소각장 입지선정 결과를 두고 반대 집회를 하고 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지난 26일 기자간담회에서 “민선7기 당시 급하게 인천을 4개 권역으로 나눠 광역화를 추진하다보니 군·구 등 지역마다 다른 사정을 고려하지 못했다”며 “앞으로 군·구가 발생지 처리 원칙에 따라 폐기물을 처리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정복 시장의 발표에 따라 군·구의 소각장 확충은 오는 2028년에나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오는 2026년부터 수도권매립지에 폐기물 직매립이 금지되지만, 국내 곳곳에서 소각장 확충이 난항이라 시한이 늘어날 수 있다는 게 유 시장의 판단이다.

이에 영종국제도시 소각장 주민대책위원회는 28일 논평을 내고 “유정복 시장의 발언은 서부권 광역소각장 후보지 5곳을 영종에 ‘몰빵’한 것을 백지화하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다만, 언론에 슬쩍 흘리듯이 말하는 건 믿을 수 없다”며 “인천시는 공식발표로 영종에 몰린 광역소각장 후보지 백지화를 공식선언하고, 내년 4월 10일 총선 전에 행정절차를 완료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인천은 세계 최대 규모인 수도권 매립지로 인해 30년 넘게 서울시와 경기도 쓰레기를 받고 있다. 이제는 발생지 처리 원칙에 따라 각 시·군·구가 책임져야 한다”며 “영종정치권은 현재 운영 중인 인천국제공항 소각장을 활용하는 등 생활폐기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인천시는 민선 7기 때 동부권(부평·계양), 서부권(중·동·옹진군), 남부권(미추홀구·남동구·연수구), 북부권(서구·강화군) 등으로 권역을 설정한 뒤, 권역별 소각장 확충 계획을 내놨다.

이중 서부권 광역소각장 입지선정위원회는 올해 6월 서부권 소각장 예비후보지 5개를 모두 영종지역으로 선정했다.

이에 영종지역 주민들은 주민대책위를 결성해 예비후보지 5곳 선정 전면 백지화를 촉구하며, 차량집회와 1인시위, 서명운동 등을 진행해왔다.

유 시장의 발표에 정치권도 주민들과 비슷한 반응을 보였다.

배준영(국민의힘, 중구·강화군·옹진군) 국회의원 또한 28일 “영종주민의 불안과 분노를 일으킨 서부권 소각장 건설계획이 백지화됐다”며 “그동안 정부와 인천시에 광역소각장 정책 전환을 촉구하고, 주민들과 행동해 이뤄낸 성과”라고 자평했다.

중구·강화군·옹진군 선거구 더불어민주당 조택상 예비후보는 지난 27일 “인천시의 광역소각장 확충 계획 전면 재검토를 환영한다”면서 “시의 일방통행식 행정으로 주민 혼란과 분열이 가중되고 있는 만큼 주민생활과 밀접한 사안은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