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일영, 16일 보도자료 내고 “주민 합의 없는 R2 개발 반대”
"R2·B1·B2 개발 사업 투명 추진될 수 있게 감사원이 감사해야“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인천경제청이 인천 연수구 송도 R2·B1·B2 블록을 ‘K(케이)-콘텐츠 시티’로 개발 사업에 대한 '특혜 논란'이 결국 국정감사로 이어질 전망이다. 국감에서 철저하게 감사하겠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민주당 정일영(인천 연수을) 국회의원은 16일 보도자료를 내고 “주민합의 없는 송도 6·8공구 R2·B1·B2 블록 개발 사업 강행을 반대한다”며 “오는 10월 국회 산업통산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사업 적법성 여부를 철절하게 검증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일영 의원이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기획재정부에 질의하고 있다.(사진제공ㆍ의원실)
정일영 의원이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기획재정부에 질의하고 있다.(사진제공ㆍ의원실)

앞서 지난달 14일 <인천투데이>는 인천도시공사(iH) 소유인 송도 8공구 R2 블록을 인천경제청이 11공구 땅과 교환한 뒤, 해당 토지에 ‘K(케이)-콘텐츠 시티’ 개발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인천경제청이 K-콘텐츠 시티 개발 사업을 특정 업체를 염두에 두고 토지매매 수의계약을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같은 날 인천경제청은 사업을 제안한 K사로부터 받은 제안서를 근거로 iH에 토지매매 협의를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K사로부터 받은 제안서엔 사업용지 약 85%를 공동주택과 오피스텔로 채워 약 8000세대를 분양하겠다는 계획이 포함됐다.

이에 정일영 의원은 이 사업이 ▲K-콘텐츠 조성을 명목으로 한 대규모 주택 분양 ▲특정 업체를 염두로 사업 방식 변경 검토 ▲김진용 인천경제청장 출장비 대납 등 큰 특혜 의혹을 일으키고 있다며 국정감사에서 사업 적법성을 감사하겠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R2·B1·B2 블록 개발이 송도국제도시 발전을 위해 더 이상 지체되지 않게 해야 할 것”이라며 “사업이 투명하고 공정하게 추진될 수 있게 해당 블록 개발 과정을 감사원이 감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6·8공구는 인구 유입으로 상업·편의시설·교육시설 부족 등으로 해당 지역 주민 고충이 있다. 이 점을 면밀하게 살펴야 한다”며 “오는 10월에 열리는 국정감사에서 해당 사업 적법성 여부를 살필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