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일 하태경 “시민단체, 정의당 하부조직”
인천평화복지연대 “왜곡·공작정치 사과해야”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최근 국민의힘이 시민사회단체인 인천평화복지연대를 정의당 하부조직이라고 주장하자 인천평화복지연대가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의 이같은 주장은 4년 전 국정감사 때도 등장 했으나 보고서엔 한 줄도 못 실렸다가 이번에 다시 등장했다. 국힘의 이같은 주장은 정승연 인천시당위원장의 보고로부터 발생한 것으로 정승연 위원장에게 화살이 향하는 모양새다. 

5일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성명을 내고 “시민사회단체를 폄하하고 왜곡하는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를 해체하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힘 선진화특위가 밝힌 내용은 모두 허위사실이다. 진실한 사과가 없다면 명예훼손 등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 제7차 회의. (출처 국민의힘 정승연 인천시당위원장 SNS)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 제7차 회의. (출처 국민의힘 정승연 인천시당위원장 SNS)

ㆍ[관련기사] 하태경 “인천 시민단체, 정의당 하부조직” 주장에 “허위사실” 반박

앞서 지난 4일 국힘 시민단체특위 위원장인 하태경(부산 해운대갑) 국회의원은 특위 제7차 회의에서 "정의당의 하부조직인 인천평화복지연대가 주민참여예산을 주물렀다"며 "위탁사업 시민단체를 급조하고 셀프심사를 통해 자신의 사업을 선정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위탁사업을 수행한) 단체 이사 6명 중 4명이 정의당 소속이었다"며 "이는 특정 정당의 하부조직으로 판단할 수밖에 없는 인적 구성이다"고 덧붙였다.

이를 두고 인천평화복지연대는 “규약에 ‘상임대표와 공동대표는 정당에 가입할 수 없다’고 명시해 정당으로부터 독립성과 자율성을 강력히 규정하고 있다”며 “여야, 보수와 진보적 성향과 상관없이 인천지역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수많은 범시민운동 등에 앞장서고 있는 단체이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인천시와 인천시의회, 시민사회단체, 국민운동단체가 참여해 구성한 인천소통네트워크에 참여해 활동하면서 최근엔 인천고등법원 설립과 해사전문법원 인천 유치를 위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정부 지원은 0%이고, 시민의 회비로 운영하는 단체다. 그 만큼 단체의 독립성을 중요시 여기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승연 인천시당위원장은 인천평화복지연대와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연대 활동을 했다. 그러기에 정승연 위원장은 누구보다 인천평화복지연대를 잘 아는 정치인이다”고 한 뒤, “하태경 위원장의 발언이 정 위원장의 보고를 근거로 벌어진 것으로 매우 유감스럽다”고 덧붙였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하태경 위원장의 발언은 막말을 넘어서 시민사회단체 탄압을 위한 공작정치로 이해될 수 밖에 없다”며 “총선을 앞두고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에 비판적인 시민단체 활동에 족쇄를 채우려는 선진화특위를 당장 해체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