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평화복지연대,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
지난달 4일 “정의당 하부조직” 발언 두고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정승연 전 국민의힘 인천시당위원장이 시민단체인 인천평화복지연대를 정의당 하부조직이라고 주장했다가 명예훼손을 한 혐의로 피소당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정승연 전 위원장과 국민의힘 하태경(부산 해운대갑) 국회의원을 명예훼손으로 인천남동경찰서에 고소했다고 2일 밝혔다.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 제7차 회의. (출처 국민의힘 정승연 인천시당위원장 SNS)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 제7차 회의. (출처 국민의힘 정승연 인천시당위원장 SNS)

앞서 지난달 4일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 위원장인 하태경(부산 해운대갑) 국회의원은 특위 제7차 회의에서 "정의당의 하부조직인 인천평화복지연대가 주민참여예산을 주물렀다"며 "위탁사업 시민단체를 급조하고 셀프심사를 통해 자신의 사업을 선정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위탁사업을 수행한) 단체 이사 6명 중 4명이 정의당 소속이었다"며 "이는 특정 정당의 하부조직으로 판단할 수밖에 없는 인적 구성이다"고 덧붙였다.

하 의원의 이 같은 발언은 정 전 위원장의 보고로부터 발생한 것으로, 인천평화복지연대는 하 의원과 정 전 위원장을 모두 고소했다.

특위 하루 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규약에 ‘상임대표와 공동대표는 정당에 가입할 수 없다’고 명시해 정당으로부터 독립성과 자율성을 강력히 규정하고 있다”며 “여야, 보수·진보 성향과 관계없이 인천 현안 해결을 위해 수많은 범시민운동 등에 앞장서고 있다”고 반박하고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이후 지난달 10일 정 전 위원장은 ‘인천평화복지연대 대표를 지낸 인물이 임기 중 당적을 유지했다’는 내용을 담은 보도자료를 냈다.

하지만, 정 전 위원장이 지목한 인물은 2016년 대표 임기 당시 탈당해 이미 무당적 상태인 것으로 확인됐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허위사실을 주장하고 유포한 것이 한 단체 명예를 훼손한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시민단체 활동에 재갈을 물리려는 것이 아닌지 의문이 든다”고 주장했다.

이어 “특위는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에 대한 보조금 유용 의혹을 제기했고, 전장연은 하 의원을 고소하고 인권위에 진정했다”고 한 뒤 “특위가 매번 회의마다 특정 시민사회를 거론하며 불법 프레임을 씌우려는 것은 내년 총선 전 정부와 여당에 대한 비판에 족쇄를 채우는 것이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인천평화복지연대는 국민의힘 특위와 인천시당이 허위사실로 시민단체 활동을 왜곡·폄하하지 않기 바란다”며 “정부와 여당의 불공정하고 부정의 한 행태에 더욱 강력히 비판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