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원도심 재생 염원 생각해야”... 시의회 “상생 협치모델 마련”
시민·종교단체 “민주화·노동운동 상징 커”... 현 위치 존치 요구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시와 인천시의회가 동구 화수화평재개발사업으로 철거 위기에 놓인 인천도시산업선교회(미문의일꾼교회)과 관련해 원만한 합의안이 도출될 수 있게 중재하겠다는 방침을 지난 18일 밝혔다.

ㆍ[관련기사] 민주화 역사 ‘인천도시산업선교회’ 존치 요구 확산

ㆍ[관련기사] 인천 '민주화 역사 간직 교회' 철거 방침... 시민사회 반발

인천도시산업선교회의 옛 모습.(사진제공 인천기독교도시산업선교회 보존대책협의회)
인천도시산업선교회의 옛 모습.(사진제공 인천기독교도시산업선교회 보존대책협의회)

동구 화평동 1-1번지 일원은 도시기반시설이 열악하고 노후·불량건축물이 밀집된 지역으로 주거환경 개선이 시급했다. 이를 위해 추진한 화수화평재개발사업은 그동안 사업성이 낮아 장기간 정체됐으나 최근 시공자가 선정되며 탄력을 받았다.

재개발사업이 가시화되면서 지역주민 2000여명은 환영하고 있지만, 시민사회는 국내 민주화 운동의 역사가 담긴 인천산업선교회 존치를 요구하고 있어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1961년 설립된 인천도시산업선교회는 1978년 동일방직 사건 당시 여성노동자들이 피신하는 등 노동운동에서 빼놓을 수 없는 역사를 간직한 곳이다. 이에 따라 시민사회단체와 교회 측은 현 위치에 존치를 요구하고 있다.

화수화평재개발사업은 2009년 9월 최초 정비구역으로 지정됐다. 교회를 이전하고 화평동 1-1번지 일대 18만㎡에 지하 3층, 지상 29층 규모의 공동주택 3183세대를 지을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사업을 추진하는 주민들은 교회를 옮겨 새로 지을 수 있는 대체 용지를 마련했다. 주민들은 교회의 역사적 가치를 보전하기 위해 존치를 요구하는 것은 인정하지만, 교회는 문화재나 인천시 건축자산에 포함되지 않은 건축물이라 다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의견이 대립하자 인천시 도시계획위원회는 지난 5월 양측의 입장을 신중히 검토하기 위해 정비계획 변경안 결정 보류 결정을 내렸다. 이후 6월 분과위원회를 구성해 현장조사 등을 거친 후 6월 23일 다시 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때 위원회는 교회 위치에 표지석을 세우고 교회 이전을 위해 교회와 협의하는 조건으로 사업을 수용했다.

위원회는 재개발 사업은 관계 법률에 근거해 추진된 것이며, 사업 정체로 빈집이 증가하고 있어 각종 범죄에 취약해지는 등 문제가 심각해 빠른 사업추진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시민사회단체와 종교계는 다시 반발했다. 이들은 인천도시산업선교회 철거 결정 재심의를 요청하는 의견서를 시에 전달했으며, 인천도시산업선교회 총무를 지낸 김정택 목사는 지난 6월 22일부터 28일째 단식을 하고 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또한 영등포산업선교회 기념사적지 지정 사례처럼 인천도시산업선교회를 보존해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조택상 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민주화나 노동운동의 가치는 보존돼야 한다는 점은 깊이 공감한다. 하지만 오랫동안 원도심 재생을 원했던 지역주민들의 염원도 중요한 가치“라며 ”앞으로 시는 주민과 교회가 원만한 합의안을 도출할 수 있게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도시계획위원회 권고 내용처럼 조합과 교회에서 별도의 공간을 마련하거나 표지석 설치 등으로 조정을 원만히 하는 것이 관건이다. 주민과 교회 측의 협의를 중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남궁형(민주, 동구) 시의회 자치분권특별위원장은 “도시개발사업에서 건축유산을 보존 활용해 문화·역사적 가치를 높이는 것은 세계적 추세”라며 “시·구·지역주민·교회·개발조합 간 대화의 장을 마련해 마을협치모델을 찾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