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시민사회단체 78개로 구성... 김정택 목사 22일째 단식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민주화 운동 역사를 간직한 인천도시산업선교회 철거를 막기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가 출범했다.

인천의 시민사회단체 78개로 구성된 ‘인천도시산업선교회 존치를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는 동구 화수·화평 재개발사업구역에 포함된 인천도시산업선교회(현재 미문의 일꾼 교회)가 철거되지 않게 다양한 활동을 펼치겠며 13일 출범을 알렸다.

인천도시산업선교회의 옛 모습.(사진제공 인천기독교도시산업선교회 보존대책협의회)
인천도시산업선교회의 옛 모습.(사진제공 인천기독교도시산업선교회 보존대책협의회)

ㆍ[관련기사] 민주화 역사 ‘인천도시산업선교회’ 존치 요구 확산

ㆍ[관련기사] 인천 '민주화 역사 간직 교회' 철거 방침... 시민사회 반발

인천시와 동구가 재개발 만능주의에 빠져 민주화 운동과 노동운동의 역사를 지우는 인천도시산업선교회 철거 결정을 내렸다며 대책위 결성 이유를 밝혔다.

지난달 23일 인천시 도시계획위원회는 인천도시산업선교회를 철거한 자리에 표지석을 세우는 등 교회와 협의하는 조건으로 화수·화평동 재개발사업을 승인했다. 하지만 사실상 교회를 철거하는 방침에 시민사회단체와 종교계는 반발하고 있다.

이에 인천의 시민사회단체는 인천도시산업선교회 철거 결정 재심의를 요청하는 의견서를 시에 전달했으며, 김정택 목사는 단식을 22일째 이어가고 있다.

대책위는 “시는 인천도시산업선교회가 무허가 건물이라는 이유로 철거 방침을 밝혔으나, 이는 1976년 박정희 정권 당시 신축 교회건물 준공허가를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시는 자유공원 앞 플라타너스 나무를 등록문화재로 지정했다고 발표했는데, 정책의 진정성이 있다면 인천도시산업선교회 건물부터 근대산업유산으로 보존했어야 했다”며 “인천의 원도심 정책은 아파트 재개발일 뿐 진정성이 없다”고 말했다.

또한 대책위는 “인천도시산업선교회가 인천가톨릭회관처럼 철거되는 것을 막아내기 위해 다양한 정치·사회·문화운동을 전개하겠다”며 “민주화 유산이자 노동산업유산으로 등재될 수 있게 국회 상임위에 계류 중인 근대문화유산법 통과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재 미문의일꾼교회로 있는 인천도시산업선교회는 1961년 미국 감리교회 조지 E. 오글 목사가 인천 화수동에 초가집을 매입해 지어진 곳이다. 1970년대 노동운동 산실이었으며, 박정희 군부독재 정부에 희생된 인민혁명당 사건을 국제사회에 알리는 등 사회 여러 방면에서 활동했다.

선교회 총무를 지낸 조화순 목사와 고 김근태 전 의원 등 많은 현장 운동가와 민주화 인사들이 배출돼 한국 현대사에는 빼놓을 수 없는 곳으로 평가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