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기초단체장 릴레이 인터뷰] ⑤ 김정식 인천 미추홀구청장
“‘골목’은 미추홀구를 상징하는 단어”
“미추홀구, 2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 선정”
“남항소각장 반대, 시와 각 세우는 것 아냐”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더불어민주당 김정식 인천 미추홀구청장은 2018년 6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당선됐다.

경상북도 안동 출신으로, 인하대학교 정책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지난 2010년 제5회 지방선거에서 당선 된 박우섭 전 남구청장 비서를 지내며 정치계에 입문했다. 2014년 제6회 지방선거에서 인천시의원에 출마했으나 낙선했고, 2017년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의 정책특별보좌역을 맡았다.

제7회 지방선거 당선 당시 ‘남구청장’이었지만, 임기를 시작하는 7월 1일부터 행정구역명이 바뀌며 초대 ‘미추홀구청장’이 됐다.

미추홀구는 조선시대 인천도호부관아가 위치해 개항 이전까지 인천의 중심지였다. 예전 이름은 남구로 현재 인천시 연수구와 남동구까지 포함해 거대한 행정구역이었다. 

개발이 진행되며 연수구와 남동구가 분리돼 나간 뒤 현재 행정구역이 됐다. 중구·동구와 함께 인천의 대표적 원도심이다. 지난 12일 김 구청장을 만나 향후 미추홀구가 나아갈 방향을 들어봤다. <편집자 주>

 

“‘골목’은 미추홀구를 상징하는 단어”

김 구청장은 미추홀구를 상징하는 단어로 ‘골목’을 꼽는다. 이 때문에 골목행정을 유독 강조했다. 민선 7기 미추홀구 슬로건도 ‘골목골목까지 행복한 미추홀구’이다.

김 구청장은 “골목이야 말로 복지와 경제정책의 시작점이자 종결점이다. 미추홀구 전체 혈맥처럼 흐르는 골목이 살아야 도시가 살아날 수 있다고 믿었다”며 “민선 7기 모든 정책 핵심 키워드를 ‘골목’으로 선정해 현장 중심 행정을 펼쳤다”고 자부했다.

이어 “오죽하면 구청장 당선 후 가장 먼저 읽은 책이 ‘골목길 행복론’이다”며 “이 때문에 모든 정책이 골목에서 시작하지 않은 것이 없다. 환경·안전·마을공동체·복지 등 모두가 골목에서 시작했고, 골목에서 해결해야한다”고 덧붙였다.

미추홀구의 주요 정책 이름에는 거의 골목이 포함된다. 예를 들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골목’이라는 정책은 교통부터 주거·환경·어린이·여성·노인과 관련한 정책을 총망라해 지원하는 개념이다.

주민 참여도 골목과 직결해 고민했다. 골목은 주민의 공간인 만큼 주민들이 문제점을 가장 잘 알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여성과 노약자가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골목을 만들기 위해 ‘골목기획단’을 구성했다. 골목 내 이웃의 복지시스템과 연계하는 개념의 명예공무원 ‘골-Keeper(골목을 지키는 사람)’ 역시 주민이 참여하고 소통하는 방식 중 하나다.

김 구청장은 “골목은 각자 집으로 통하는 동시에 안전하면서 깨끗하고, 일자리까지 만들 수 있는 주민공동체의 시발점이라는 것이 구 정책 저변에 깔려있다”고 한 뒤 “지난 3년 내내 골목을 중심으로 추진한 사업과 정책은 앞으로 계속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초단위 지방정부는 거대한 담론보다 세심하게 현장을 살피고 지역특성에 맞는 세부 정책을 제시해야 한다”며 “결국 현장에 답이 있고 현장 요구를 적극 반영한 행정을 하는 것이 지방정부 의무이자 존립 이유다”고 부연했다.

김정식 미추홀구청장.
김정식 미추홀구청장.

원도심 고질적인 숙제 ‘주차문제’

미추홀구에 등록된 차량은 약 17만대인데 주차장은 13만대를 수용할 수 있는 수준이다. 차량 4만대는 주차를 할 수 없는 셈이다. 미추홀구를 포함한 원도심이 겪는 대표적 문제가 주차문제다. 이로 인한 사회문제와 주민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2019년 미추홀구가 실시한 주민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주민들이 가장 해결을 원하는 현안 문제로 ‘주차환경’을 꼽았다.

김 구청장은 “구청장 당선 직후 주차문제를 살펴보니, 관내 주차장 마다 관리주체가 달랐다”며 “관리주체가 다르더라도 관리하는 방식은 통일하기 위해 고민했다”고 말했다.

이어 “미추홀구는 사물인터넷(IoT)기술과 블록체인 기반 공유경제를 활용해 ‘통합 스마트 주차관제시스템’을 만들었다”며 “이는 미추홀구가 자체 개발해 특허 출원까지 한 시스템이다“고 했다.

스마트 주차관제시스템은 공영주차장 특성에 적합한 무인자동화 주차관제시스템을 구축해 빈 주차장 정보를 공유하는 방식이다.

또한, 부설주차장 스마트 공유시스템도 구축했다. 낮 시간에 비어있는 빌라나 아파트 주차장을 개방하고, 야간엔 인근 교회나 관공서 주차장 등 유휴 자원을 활용하는 방식이다. 인하대학교와 함께 개발했다.

김 구청장은 “학교 주차장도 개방했다. ‘미추홀 열린 학교사업’으로 여러 학교들이 야간 시간 동네 주차장 역할을 해주고 있다”며 “낮에 비어있는 빌라의 주차공간을 활용하고 주차비를 각 빌라 등에 관리비 형태로 지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차장 1면을 만들기 위해 통상 1억원이 필요하다. 이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안착된다면 우리나라 주차문제 해소의 발판이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김정식 미추홀구청장의 집무실 벽에 붙어 있는 문구.
김정식 미추홀구청장의 집무실 벽에 붙어 있는 문구.

“미추홀구, 2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 선정”

미추홀구는 2020년도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선정한 민선7기 기초단체장 공약이행과 정보공개평가에서 최우수 지자체(SA등급)을 받았다. 2019년에 이어 유일하게 2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 선정이다. 2021년엔 우수인 A등급을 받았다. 김 구청장은 취임 후 3년 동안 최우수 또는 우수 평가를 받은 셈이다.

김 구청장은 “민선 7기를 시작하면서 공약 57건과 세부과제 150건을 약속했다. 이 중 추진완료한 사업과 완료 후 계속 추진이 120건, 정상추진이 30건으로 이행 완료율은 80%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도 민선 7기 공약사항은 구민과 공감·소통을 이끌어 낼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임기 내 구민과 약속을 모두 지키고 싶다”고 덧붙였다.

미추홀구청사는 인천 기초단체 청사 중 가장 오래됐다. 1969년 경인교육대학교와 경인교대부설초등학교로 사용하기 위해 건립한 건물로, 1991년부터 미추홀구 청사로 이용하고 있다.

건립한 지 52년이 지나 낡은데다 행정수요에 따라 조직과 공무원이 늘어나며, 별관인 숭의보건지소 등에 일부 부서를 분산 배치해 임시방편으로 쓰고 있다. 미추홀구 소속 직원은 791명인데 6개 부서 124명은 다른 건물에서 업무를 하고 있다. 이 때문에 신청사 건립 요구가 높다.

김 구청장은 “지난 선거 공약에서 신청사 건립 내용은 없었다”면서도 “구청장 누군가는 해야할 일인데 후대 구청장에게 부담을 지우기 싫었다”고 말했다.

이어 “시행사를 선정해 미추홀구가 보유하고 있는 땅 1만3000평(4만2975m²) 가운데 2000~3000평을 신청사로 지어 기부채납하게 하고, 주변 땅에 아파트 약 600세대를 분양하게 할 계획이다”고 한 뒤 “남는 6000평(1만9834m²)은 반드시 녹지로 활용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통상 구 청사를 신축하는데 1000억~1400억원이 필요하다. 국비와 시비 지원을 받더라도 구비 수백억원을 투입해야한다”며 “미추홀구가 현재 추진하는 방식을 활용하면 구민의 세금을 들이지 않아도 된다”고 덧붙였다.

김 구청장은 “신청사는 단순히 멋있는 청사를 넘어 주민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해야한다”며 “대면서비스 향상을 위한 초석이다”고 신청사 건립 사업을 평가했다.

이어 “신청사는 교육·문화 공간이 집약된 복합 공공청사로 방향을 잡고 있으며, 주위에 녹지 6000평(1만9834m²)을 조성해 주민 쉼터로도 활용할 것이다”고 한 뒤 “남은 임기 1년 동안 준비 작업을 마칠 계획이다”고 부연했다.

“남항 소각장 반대, 인천시와 각 세우려는 것 아냐”

김정식 미추홀구청장.
김정식 미추홀구청장.

인천시는 지난해 11월 조례로 운영하는 공론화위원회의 공론화 과정을 거쳐 ‘2025년 수도권 매립지 종료와 자체매립지 조성, 광역소각장 신설’을 골자로 한 자원순환 대전환 정책을 발표했다.

계획대로라면, 인천 남항 인근에 소각장을 신설해야하는데 미추홀구는 예정지 인근인 학익동과 용현동 주민의 피해가 우려된다며 반대하고 있다.

김 구청장은 “지난해 11월 군수구청장협의회에서 의제에 없던 얘기(소각장 신설)가 나와 처음 알게 됐다”며 “당시부터 소각장 신설은 맞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김 구청장은 인터뷰 도중 자신의 책상에 올려둔 책을 가리켰다. 책 이름은 ‘쓰레기책’, ‘쓰레기 소각기술’이었다.

이에 대해 김 구청장은 “수도권 소각장을 다 돌아다녔다. 정책을 알아야하니 공부도 많이 했다. 책도 많이 읽었다”며 “이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이 정책은 잘못된 정책이라고 지적하는 글을 게시했다”고 말했다.

이어 “박남춘 인천시장이 많이 놀랐을 것이다. 하지만 이는 인천시와 각을 세우려는 것이 아니다. 인천시와 함께 옳은 방향으로 가기 위한 절차다”라고 덧붙였다.

인천을 비롯해 서울, 경기 등 수도권에서 발생한 쓰레기는 1992년부터 인천 서구 수도권매립지에 묻고 있다. 인천시는 폐기물 발생지 처리원칙에 의거해 현재 사용하는 매립지를 2025년에 사용을 종료하고 인천만의 자체 매립지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인천시는 2026년부터 폐기물을 직매립하지 않고 소각한 뒤 활용하고 남은 찌꺼기만 자체 매립지에 매립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광역 소각장이 필요하다.

김 구청장은 “쓰레기는 각각 처리해야한다는 발생지 처리원칙에는 의견이 같다”며 “인천시 서울과 경기를 위해 화력발전소를 돌리고, LNG기지를 지어 액화가스를 생산하고, 쓰레기까지 버려주는 일을 계속 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 “그러나 인천지역 안에서 소각장을 추가 설치하는 문제는 양상이 약간 다르다”고 했다.

김정식 미추홀구청장이 집무실에서 읽는 책.
김정식 미추홀구청장이 집무실에서 읽는 책.

김 구청장은 “양천구 목동 소각장은 조순 서울시장 시절 만들었다. 20년이 지났음에도 아직 주민들이 1인 시위를 한다”며 “반경 300m 아파트 주민에게 관리비를 지급하기도 한다. 주변 다른 아파트에 비해 집값이 많이 싼 것도 사실이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개발 중인 용현, 학익지구를 보면, 평생 모은 재산을 쏟아 부어 입주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 주민들이 집 앞에 소각장이 들어선다는 것을 납득할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미추홀구와 남동구, 연수구 등은 소각장을 추가로 짓지 않고 기존 송도소각장을 활용하는데 뜻을 모았다”며 “이에 대해 인천시와 큰 틀에서 합의를 이뤘다. 조만간 합의서 작성도 준비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인터뷰를 마무리하며 김 구청장은 “정치인은 현재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 지금 자리가 다른 자리를 위한 교두보처럼 여겨져선 안 된다”고 한 뒤 “특히, 지자체장이라는 자리가 그렇다”고 말했다.

이어 “미추홀구 골목이 좋다. 그 골목에서 주민들과 함께 막걸리 잔을 부딪치고 싶다”며 “미추홀구 3년은 골목에서 시작해 지금까지 흘러왔다. 요즘 집에 들어갈 때 골목을 생각하면 스스로에게 수고했다는 말을 하며 뿌듯하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