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족을 식민지 노예로 만들기 위한 일제의 만행
초등학교 전 국민학교는 황국신민의 국민에서 따옴

인천투데이=현동민 기자│오늘로부터 86년 전인 1938년, 일제는 ‘제3차 조선교육령’을 발표하며 조선인을 '황국신민'화 하기 위한 교육 정책을 강화했다. 오늘날 초등학교의 전신인 국민학교는 이 황국신민의 국민에서 따온 이름이다.

‘조선교육령’은 일제강점기 조선인을 대상으로 하는 일제 교육방침과 교육에 관한 법령이다. 이 법령은 평범한 교육 법령이 아니라 일제가 식민지 조선인을 노예처럼 지배하기 위한 교육방침이었다.

일제강점기 시기 초등교육기관인 보통학교 모습 (사진제공 우리역사넷)
일제강점기 시기 초등교육기관인 보통학교 모습 (사진제공 우리역사넷)

일제는 일본어 보급으로 조선인 정체성을 일제에 충실한 ‘신민(臣民, 일제강점기 일왕이 다스리는 나라에 속한 신하 된 백성)’으로 만들고자 했다. 일제는 조선교육령을 1차부터 4차까지 발표했다.

먼저, 1차 조선교육령은 1911년 8월에 발표됐다. 내용은 ▲일본어 보급 ▲식민지 조선인을 일제 충실한 신민으로 만들기 ▲조선인을 대상으로 실업교육 장려 등이었다.

이는 조선인에게 지적발달을 가능케 하는 교육기회를 빼앗았다. 일제는 조선인을 농민, 기술자, 하급관리 등으로만 양성하려고 했다. 조선교육령은 조선인의 노동력 착취만을 위한 우민화 정책이었다.

1919년 거족적 항일 독립만세 운동인 3.1 운동이 일어난 이후, 일제는 겉으로만 유화적인 기만정책 ‘문화통치(민족분열통치)’를 시행한다. 이를 위해 일제는 제2차 조선교육령(1922년 2월)을 개정해 공포한다.

역시 달라지는 건 없었다. 일제는 ‘조선인에게 일본인과 동일한 교육제도·교육기간 보장’이라는 명목하에 식민지 교육을 이전보다 더 강화했다. 조선인에게 일본 역사를 주입 시키고 한민족 사상을 제거하려 했다.

1930년대 말 일제는 본격적으로 대외 침략전쟁(중일전쟁, 1937)을 확대했다. 일제는 이러한 상황에 맞춰 1938년 3월 4일 제3차 조선교육령을 공포한다.

제3차 조선교육령은 조선인들이 스스로 일제 신민임을 느끼게 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즉 식민지 조선인을 ‘신민’으로 세뇌해 대외침략 전쟁에 원활히 동원 시키고자 했다.

일제는 이때부터 학교에서 조선어 사용과 국사 교육이 금지했다. 이렇게 일제는 한민족의 얼과 뿌리인 한글과 역사를 말살시켜 ‘조선인으로서 정체성’을 절멸하고자 했다.

또한, 일제는 태평양전쟁(1941)에 필요한 군사 인력을 충당하기 위해 1943년 3월 제4차 조선교육령을 공포하고 교육기관에 조선인을 상대로 군사훈련(교련)을 실시하게 한다.

아울러, 1941년 3월 31일 일제는 심상소학교(보통학교 후신) 명칭을 국민학교로 변경했다. 여기서 '국민'은 황국신민에서 따온 말이다.

심상소학교 명칭을 국민학교로 바꾼 건 조선인 아이들 상대로 조선인 정체성을 완전히 말살하고 황국신민화를 노린 일제의 불순하고 교활한 의도였다.

국민학교 명칭은 조국 광복 이후에도 '행정편의'라는 이유로 1996년 3월 1일 초등학교로 명칭 개전 이전까지 유지했다. 비로서 50여년이 지나고서야 국민학교라는 일제 잔재를 지울 수 있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