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녹색연합, “캠프마켓 토양오염 정화 주한미군이 책임져야”

인천투데이=인투아이(INTO-AI) 기자 | 1939년 이후 84년 만에 부평 미군기지 캠프마켓 전체 반환을 계기로 환경오염 책임 문제가 연일 확산하고 있다.

인천녹색연합은 21일 성명을 내고 어제 반환된 부평미군기지 D구역의 토양오염 정화에 대한 주한미군의 책임을 강조했다. 이 지역은 1939년 일제가 일본 육군 조병창(무기공장)을 조성한 뒤, 지난 12월 20일 완전 반환이 결정되기까지 84년 동안의 금단의 구역이었다.

오랜 기간 인천 시민의 접근이 제한됐으나 84년 만에 완전 반환이 결정된 만큼 이제 남은 과제는 토양오염을 정화하는 것이다. 인천녹색연합을 비롯한 인천의 시민사회단체는 주한미군에 토양오염 정화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지속해서 요구하고 있다.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정문에 시민들의 요구사항을 담은 피켓이 붙어있다.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정문에 시민들의 요구사항을 담은 피켓이 붙어있다.

이미 반환된 A, B, C구역을 정화하는 데만 약 1000억원이 소요됐다. 이번에 반환이 결정 된 D구역의 환경오염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주한미군은 이러한 환경오염에 대한 책임을 전혀 지지 않고 있다. 인천녹색연합은 “환경정의에 입각해 토지를 사용한 주한미군이 오염 정화 비용을 부담하게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인천녹색연합은 2022년 12월 말 환경부에 ‘D구역 환경조사보고서’에 대한 정보공개를 청구했다. 환경부가 비공개하자 인천녹색연합은 행정소송을 제기했고, 지난 11월 21일 서울행정법원은 정보를 공개하라고 판결했다.

서울행정법원의 판결에도 불구하고 환경부는 여전히 정보공개를 안하고 있다. 인천녹색연합은 “환경부로부터 환경조사보고서를 전달 받는 대로 공론화할 예정이다. 주한미군이 토양오염에 책임을 지게 함으로써 환경정의가 바로 설 수 있게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