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 국정감사 김동연 “더 경기패스 시행”
서울시, 월 6만5000원으로 서울 대중교통 무제한
인천 무상교통 조례 제정 시민 약1만1000명 참여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서울시가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 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를 시행한다고 밝힌데 이어 경기도도 ‘THE(더) 경기패스’를 도입하겠다고 선언했다. 반면, 수도권 대중교통망을 공유하는 인천시의 대책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1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경기도를 대상으로 진행한 국정감사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기후동행카드 관련 경기도 대책’을 묻는 국민의힘 조은희(서울 서초갑) 의원의 질의에 “더 경기패스 사업을 내년 7월부터 도입할 계획이다”고 답했다.

문영미(왼쪽) 인천 무상교통 주민조례 청구인 대표. 
문영미(왼쪽) 인천 무상교통 주민조례 청구인 대표. 

이날 김 지사는 “기후동행카드보다 월등한 ‘더 경기패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더 경기패스는 경기도민이면 연령제한 없이 어떤 교통수단이든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 7월 1일 만들어지는 패스는 연령층 확대, 청년층 확대, 횟수 상한선 없이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하려는 생각이다. 광역버스나 신분당선도 다 포함한다”고 강조했다.

더 경기패스는 경기도민이 국내 어디에서나 모든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사용한 교통비의 일부를 환급해주는 정책이다. 정부가 추진하는 ‘K 패스’ 사업과 연계 추진한다.

대중교통을 월 21회 이상 이용할 때 일반 20%, 청년 30%, 저소득층 53%를 환급한다.

K 패스와 비교해 어린이·청소년 교통비 지원은 13~23세에서 6~18세로, 청년 대상 연령은 19~34세에서 19~39세로, 월 이용 횟수는 21~60회에서 21회 이상 무제한으로 확대한다.

이에 앞서 지난 9월 11일 서울시는 월 6만5000원에 서울 도시철도, 버스 등 대중교통 수단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통합 환승 정기권 ‘기후동행카드’를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서울시는 내년 1~5월께 시범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서울시의 발표 당시 수도권 대중교통망을 함께 이용하는 경기도와 인천시 등은 서울시의 일방적 발표라고 반발했다.

이후 경기도는 1개월여만에 ‘더 경기패스’라는 정책을 들고 나왔다. 반면 인천시는 서울시와 경기도의 발표를 지켜만 보고 있는 상황이다.

인천에선 지난 4월 20일 인천 시민사회·노동·정당 등 단체 45개가 인천무상교통조례제정운동본부를 발족했다. 첫 제안자는 정의당 인천시당이다.

이들은 무상교통 정책 1단계 과정으로 ‘청소년 무상교통’과 인천시민 대중교통 월 3만원 프리패스‘ 정책을 제안하고 주민조례 발의 요건 충족을 위한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주민조례 청구인 대표를 맡은 문영미 정의당 인천시당위원장은 “지난 17일 기준 인천시민 약 1만1000명이 주민 조례 발의에 찬성했다”며 “오는 11월 2일까지 주민조례 발의요건인 1만2752명을 충분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시와 경기도에 비해 인천시의 정책 대응이 너무 늦다”고 한 뒤 “이미 지난 4월부터 인천시민들이 요구했고, 이 요구를 인천시가 수용했다면 서울시와 경기도보다 먼저 시민의 대중교통 부담을 경감할 수 있는 정책을 발표할 수 있었을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인천시 관계자는 “정부가 추진을 예정하는 ‘K 패스’ 사업과 연계해 인천시가 부담해야 하는 예산 추계를 위한 연구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며 “인천교통공사, 인천연구원 등과 함께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