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무상교통 운동본부 '월 3만원 대중교통 프리패스' 조례 주민 발의
정의당 인천시당, “인천시가 서울·경기에 무상교통 제안하고 견인해야”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서울시가 ‘월 6만5000원 대중교통 통합 환승 무제한 정기권’ 출시를 발표하자 반응이 뜨겁다.

인천시는 '서울시의 일방적인 발표'라며 유감을 표했으나 시민사회단체와 진보정당의 입장은 다르다. 수도권 대중교통 정책이 서울시 정책에서 더 진보해야 한다고 주창했다. 

시민사회단체와 공동으로 '인천 월 3만원 대중교통 무상이용' 무상교통 도입 운동을 펼치고 있는 정의당 인천시당(문영미 위원장)은 "인천시가 유감만 표할 게 아니라 무상교통정책을 더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강조했다.

12일 정의당 인천시당은 논평을 내고 “인천시는 이참에 인천형 무상교통정책 추진을 발표하고, 정부와 서울·경기에 먼저 제안해 견인해야 한다”고 주창했다.

청소년 무상교통·3만원 프리패스 조례제정 운동본부가 인천시청 앞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었다. 
청소년 무상교통·3만원 프리패스 조례제정 운동본부가 인천시청 앞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었다. 

앞서 지난 11일 서울시는 월 6만5000원에 서울 도시철도, 버스 등 대중교통 수단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통합 환승 정기권 ‘기후동행카드’를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서울시의 발표 이후 인천시는 즉각 “서울시의 ‘통합 환승 정기권’ 취지에 공감하지만, 일방적 통합 환승 정기권 시행 발표에 우려를 표한다”며 “공동 생활권으로 묶여있는 수도권이 함께 논의해 추진해야 한다”고 반발했다.

정의당 인천시당은 “서울시의 취지에 공감은 하나, ‘빚 좋은 개살구’이다”며 “국토교통부 조사를 보면, 수도권 시민의 월 평균 대중교통 요금은 7~8만원 수준인데 서울시가 추진하는 정책대로라면 교통비를 월 단위로 묶은 것 외에 별다른 효과가 없다”고 지적했다 .

그러면서 “이번 서울시의 발표는 대중교통 요금 인상 이후 시민의 저항에 정치적 위기감을 느낀 오세훈 서울시장의 마지못한 선택이었다”고 덧붙였다.

인천시를 향해선 “서울시의 일방적 발표에 유감을 표할 것이 아니라 허울뿐인 정책에 대한 비판을 했어야 한다”며 “인천시가 선도적으로 무상교통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히며, 수도권에 무상교통정책을 실현할 수 있게 중앙정부와 서울·경기를 견인해 나갈 것을 제안한다고 밝히라”고 요구했다.

지난 4월 20일 인천 시민사회·노동·정당 등 단체 45개는 인천무상교통조례제정운동본부를 발족했다. 첫 제안자는 정의당 인천시당이다.

이들은 무상교통 정책 1단계 과정으로 ‘청소년 무상교통’과 인천시민 대중교통 월 3만원 프리패스‘ 정책을 제안했다. 올해 11월 2일까지 인천시민 1만2752명이 동의하면 주민조례 발의 요건을 충족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