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인천시당 26일 논평, 시에 촉구
“인천시민들이 이미 만들어 놓은 정책”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서울시가 ‘기후동행카드’, 경기도가 ‘The(더) 경기패스’ 추진 의사를 밝힌 가운데 인천시가 대중교통 3만원 프리패스 정책으로 수도권 대중교통 지원 정책을 선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정의당 인천시당은 26일 논평을 내고, “인천시민들이 월 3만원 프리패스 정책을 제안했다. 인천시가 이를 서울시와 경기도에 제안하고 수도권 대중교통 지원대책 논의를 주도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영미(왼쪽) 인천 무상교통 주민조례 청구인 대표. 
문영미(왼쪽) 인천 무상교통 주민조례 청구인 대표. 

지난 9월 11일 서울시는 월 6만5000원을 내고 서울 도시철도와 버스 등 대중교통 수단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통합 환승 정기권 ‘기후동행카드’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서울시는 내년 1~5월께 시범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후 지난 16일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경기도를 대상으로 진행한 국정감사에서 ‘기후동행카드 관련 경기도 대책’을 묻는 질의에 “더 경기패스 사업을 내년 7월부터 도입할 계획이다”고 답했다.

더 경기패스는 경기도민이 국내 어디에서나 모든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사용한 교통비의 일부를 환급해주는 정책이다. 정부가 추진하는 ‘K 패스’ 사업과 연계 추진한다.

서울시와 경기도에 비해 인천시의 대중교통 지원정책이 후퇴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이다.

이에 앞서 지난 4월 20일 인천 시민사회·노동·정당 등 단체 45개가 인천무상교통조례제정운동본부를 발족했다. 첫 제안자는 정의당 인천시당이다.

이들은 무상교통 정책 1단계 과정으로 ‘청소년 무상교통’과 인천시민 대중교통 월 3만원 프리패스‘ 정책을 제안하고 주민조례 발의 요건 충족을 위한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정의당 인천시당은 “지난 23일 김동연 경기도지사 장모상 빈소에서 유정복 인천시장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만나 수도권 대중교통 지원정책 통합을 위한 3자 회동을 합의했다”며 “이로써 수도권 대중교통 지원대책 통합논의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앞서 정의당은 ‘청소년 무상교통’과 ‘인천시민 월 3만원 프리패스’ 정책을 제안하며, 서울시와 경기도에도 같은 정책을 제안했다”고 한 뒤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지금이라도 수도권 단체 3곳이 모여 머리를 맞댄다고 하는 것은 다행스럽다”고 덧붙였다.

이어 “수도권 단체장이 논의를 하는 만큼 보다 혁신적이고 시민을 위한 정책이 나오길 바란다. 특히 정의당 인천시당은 인천시가 보다 적극적으로 정책을 선도하길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청소년 무상교통·3만원 프리패스 조례제정 운동본부가 인천시청 앞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었다. 
청소년 무상교통·3만원 프리패스 조례제정 운동본부가 인천시청 앞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었다. 

정의당 인천시당은 “이미 인천시민들이 잘 갖춰진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무상교통 지원 조례 운동을 인천시가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오는 11월 2일까지 주민조례 발의요건인 시민 1만2752명이 서명하면, 국내 최초 무상교통조례 제정을 할 수 있다”고 한 뒤 “인천시민이 차려놓은 밥상이다. 수도권 단체장이 모여 이대로 추진하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