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기후동행카드’·경기 ‘더 경기 패스’ 추진
이재명, 월 3만원 대중교통 무제한 정책 제안
“정의당 제안 무상교통,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서울시, 경기도 등이 무상교통을 골자로 하는 대중교통 복지 정책을 앞 다퉈 내놓는 가운데 인천시도 이 같은 정책 추진을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23일 정의당 인천시당은 성명을 내고 “정의당 인천시당이 제안한 무상교통 정책이 수도권 전체, 정치권으로 확산되고 있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청소년 무상교통·3만원 프리패스 조례제정 운동본부가 인천시청 앞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었다. 
청소년 무상교통·3만원 프리패스 조례제정 운동본부가 인천시청 앞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었다. 

앞서 지난 9월 서울시는 내년부터 월 6만5000원에 대중교통 수단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인 ‘기후동행카드’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10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경기도를 대상으로 진행한 국정감사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경기도민이 국내 어디서든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교통비 일부를 환급해주는 ‘더 경기패스’를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지난 11월 17일 오세훈 서울시장,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진행한 3자 회동에서 서울시가 추진하는 ‘기후동행카드’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전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지난 11월 22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월 3만원으로 수도권 내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게 하는 ’3만원 청년패스‘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를 두고 정의당 인천시당은 "지난 1월 월 3만원으로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월 3만원 프리패스 정책’을 이미 제안했다”고 한 뒤, “이에 화답한 인천 시민·노동·정당·종교 등 단체 46곳이 지난 4월 '청소년 무상교통 및 인천시민 3만 원 프리패스 조례 제정 운동본부'를 발족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5월부터 ‘인천시 기후위기 극복과 교통복지 실현을 위한 무상교통 지원 조례’ 제정을 위한 서명운동을 진행했고, 1만3471명의 서명을 받아 인천시의회에 제출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무상교통 정책에 정치권이 화답하고 있지만, 내년 총선을 겨냥한 듯 선심성·단발성으로 무상교통 정책을 추진하면 안 된다. 진정성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인천시와 인천시의회를 향해 “타 지자체의 부족한 정책에 (인천시가) 숟가락을 얹을 것이 아니라 인천시민이 직접 만든 가장 좋은 정책인 무상교통 조례를 제정해 모범을 보여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모든 정치권이 나서 초당적으로 협력한다면, 정의당이 최초 제안한 무상교통 정책이 기후위기를 극복하고 교통 공공성을 강화해 국민이 행복한 정치를 실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