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김씨 전 직장 동료 기자회견서 증언
유가족 등 고용노동부 특별근로감독 ‘진정’
“법인 승인·기관 지정 철회 등 투쟁할 것”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 장애인활동서비스지원기관에서 일하던 민주노총 전국정보경제서비스연맹 다같이유니온 소속 김경현 조합원이 투신해 숨진 가운데 해당 기관의 대표 직장 내 괴롭힘이 있었다는 전 동료의 증언이 나왔다.

10일 고 김경현 조합원의 유가족과 다같이유니온이 주관하고 인천 지역 정당·시민사회단체·노동조합 등 단체 197개가 참여한 ‘특별근로감독,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촉구 기자회견’에서 기관 소장으로 고 김경현씨와 같이 일한 강재경 전 소장은 “기관의 A대표는 소리지르는 게 일상이었다”고 증언했다.

민주노총 전국정보경제서비스연맹 다같이유니온 소속 고 김경현 조합원의 유가족과 다같이유니온이 고용노동부에 김경현 조합원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민주노총 전국정보경제서비스연맹 다같이유니온 소속 고 김경현 조합원의 유가족과 다같이유니온이 고용노동부에 김경현 조합원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강 전 소장은 올해 2월 정년 퇴임했고, 숨진 김경현씨가 기관에서 일을 시작한 지난해 11월께부터 약 4개월 동안 함께 근무했다. 김씨는 장애인활동지원팀장으로 일했으며, 강재경 소장이 맡은 소장 직책은 대표와 팀장의 중간 직위이다.

강 전 소장은 “(내가 먼저 일을 하고 있었고) 김씨는 지난해 11월께부터 근무를 시작했다. 나는 일찍 출근하는 편인데 김씨는 나보다 더 일찍 출근했다”며 “A대표도 이 같은 김씨의 모습을 많이 칭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A대표는 허구한 날 직원들에게 야단을 치고 책상을 두들겼고, 결국 김씨가 A대표에게 직언을 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후 A대표는 김씨를 대하는 태도가 바뀌었고, 한 번에 30분씩 많게는 하루에 세 차례 불러 1~2시간 면담을 진행했다. 김씨는 A대표의 이 같은 행동에 대해 ‘면담 시간만큼 일하면 충분히 잘 할 텐데 힘들다’고 말하곤 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A대표가 수시로 직원들의 통화 내용을 엿듣고, 사무실 내 설치한 폐쇄회로(CC)티브이를 이용한 감시가 있었다는 주장까지 나왔다.

강 전 소장은 “A대표는 모든 직원의 통화 내용을 엿들은 뒤 토를 달아 야단을 쳤다. 그리곤 모든 업무용 통화를 5분 내에 마치라고 지시했다”며 “김씨가 ‘부당하다’고 하자 A대표는 ‘시키는 대로 하지 않는다’며 소리를 질렀다. A대표는 소리를 지르는 게 일상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무실에 CCTV가 있다. A대표는 CCTV로 한 직원의 동선을 일주일 동안 감시하기도 했다”며 “활동지원사가 방문해 상담을 하는 날엔 상담시간이 길어진다는 이유로 면박을 줬다”고 덧붙였다.

김씨와 함께 일하지 않았지만, A대표와 함께 일했던 장애인활동지원사 이원숙씨도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해 A씨에 대한 증언을 했다. 이씨는 2022년 4월까지 해당 기관에서 근무했다.

이원숙 씨는 “2019년 A씨는 기관에 없던 관리팀장이라는 직위를 만들어 취업했다”며 “A대표가 취업한 뒤 가족 같았던 기관의 분위기가 변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활동지원사에 대한 간섭이 심해졌고, 사무실에 들어가면 늘 인상 쓰고 있는 A대표와 마주해야 했다”고 한 뒤 “매년 계약서를 작성해야 하는 지원사는 A대표 등이 짜놓은 계획대로 이행해야 했다”고 덧붙였다.

민주노총 전국정보경제서비스연맹 다같이유니온 소속 고 김경현 조합원의 유가족과 다같이유니온 등이 김씨가 당했다고 주장하는 직장 내 괴롭힘 등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요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했다.
민주노총 전국정보경제서비스연맹 다같이유니온 소속 고 김경현 조합원의 유가족과 다같이유니온 등이 김씨가 당했다고 주장하는 직장 내 괴롭힘 등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요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했다.

이날 김씨의 유가족과 다같이유니온, 정당·시민단체·노동조합 197개는 고용노동부에 김씨가 유서에 남긴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요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더 많은 시민사회·노동단체, 사회복지계와 함께 공동대책위를 구성해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한 노동청 진정을 넘어 국가인권위원회 제소와 민·형사상 법적대응을 진행할 것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해당 기관 법인의 승인 철회와 장애인활동지원기관 지정 철회 등을 위한 모든 활동을 전개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4일 고 김경현씨는 자신이 몸 담고 일하던 장애인활동서비스지원기관이 소재한 인천 연수구 건물 8층에서 스스로 몸을 던져 숨졌다.

김씨는 가족에게 남긴 유서에서 “대표의 괴롭힘을 더 이상 견딜 수 없다. 이렇게 떠나서 정말 미안하다”고 밝혔다.

지난 6일 김씨의 유족은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등이 이뤄질 때까지 김씨의 시신을 인천적십자병원 장례식장에 안치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