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시민사회단체 등 49개 참여
“진상규명·책임자 처벌 요구 등”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 장애인활동서비스지원기관에서 일하던 민주노총 전국정보경제서비스연맹 다같이유니온 소속 김경현 조합원이 투신해 숨진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정당과 시민사회단체가 모여 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12일 ‘김경현 조합원 직장 내 괴롭힘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을 위한 인천지역대책위원회’는 인천시청 앞에서 대책위 발족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김경현 조합원 직장 내 괴롭힘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을 위한 인천지역대책위원회’가 10월 12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김경현 조합원 직장 내 괴롭힘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을 위한 인천지역대책위원회’가 10월 12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앞서 지난 4일 오전 10시께 사회복지사였던 김경현씨는 자신이 일하던 기관이 소재한 인천 연수구 소재 건물 8층에서 투신해 숨졌다. 김 사회복지사는 가족에게 남긴 유서에서 “대표 A씨의 괴롭힘을 더 이상 견딜 수 없다. 이렇게 떠나서 정말 미안하다”고 밝혔다.

김 사회복지사가 사망한 다음 날인 지난 5일 김씨의 유가족이 공개한 추가 유서엔 “기관의 이사 B씨가 9월 25일에 그만두지 않으면 이사회를 열어 형사고발하겠다고 협박한다”며 “이제 그만 할 때가 된 것 같다. 너무 지치고 힘들고 피곤하다”고 당시 심경을 표현했다.

대책위는 “김 사회복지사가 죽음으로 말할 수밖에 없었던 기막힌 현실에 ‘지켜주지 못한 미안함과 허망함’에 슬픔을 금할 수 없다”며 “특히 고인의 죽음 이후 고인뿐만 아니라 활동지원사들과 장애인들에게 대표와 이사가 자행한 반인권적 행태가 속속 드러나고 있어 분노케 한다”고 밝혔다.

지난 10일 고 김경현씨의 유가족 등이 주관한 기자회견에 참석한 고 김씨의 전 직장동료는 기관 대표 A씨가 사무실 내 폐쇄회로(CC)티브이를 이용해 직원을 수시로 감시하고, 김경현 사회복지사 등을 하루에 2~3회 불러 20~30분씩 업무지시를 명목으로 인격모독을 자행했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김 사회복지사는 유언에 산재 신청을 요청하는 직원을 상담한 것을 두고 ‘A대표가 기관 이윤에 반하는 상담을 했다’고 남겼다”며 “A대표는 김 사회복지사에게 말도 안 되는 비난을 한 것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인천지역 시민·사회·노동·사회복지 단체는 대책위를 구성해 제2의 김경현이 없는 세상을 향한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을 약속한다”고 덧붙였다.

‘김경현 조합원 직장 내 괴롭힘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을 위한 인천지역대책위원회’가 기자회견이 끝난 뒤 인천시장 면담을 요구했다. 

이들은 ▲인천시의 사단법인 설립 취소 ▲인천시의 실태조사 ▲연수구의 장애인활동서비스지원기관 지정 취소 ▲중부노동고용청의 특별근로감독 ▲진상규명·책임자 처벌 등을 요구했다.

한편, 이날 대책위에 함께하기로 한 단체는 민주노총 인천본부, (사)인천여성회, 노동자교육기관 등 단체 49개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