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윤석열 퇴진 촉구 행진 후 열린 집회에서
“직장괴롭힘 대표이사 A씨 즉각 해임해야”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김경현 조합원 직장괴롭힘 사건의 온전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까지 인천시민과 함께 투쟁하겠다.”

강주수 인천지역연대 상임공동대표는 9일 ‘윤석열퇴진 제주부터 서울까지 민주노총 대행진’에 참가한 후 김경현씨가 투신한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기관 앞까지 이동해 열린 집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김경현씨 직장 앞에서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김경현씨 직장 앞에서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앞서 지난달달 4일 오전 10시께 사회복지사였던 김경현씨는 자신이 일하던 기관이 소재한 인천 연수구 소재 건물 8층에서 투신해 숨졌다. 김 사회복지사는 가족에게 남긴 유서에서 “대표 A씨의 괴롭힘을 더 이상 견딜 수 없다. 이렇게 떠나서 정말 미안하다”고 밝혔다.

김 사회복지사가 사망한 다음 날인 지난 5일 김씨의 유가족이 공개한 추가 유서엔 “기관의 이사 B씨가 9월 25일에 그만두지 않으면 이사회를 열어 형사고발하겠다고 협박한다”며 “이제 그만 할 때가 된 것 같다. 너무 지치고 힘들고 피곤하다”고 당시 심경을 표현했다.

강 대표는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기관은 공개 사과하고 대표이사 A씨를 즉각 해임해야 한다”며 “또한 이사 B씨도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인천지역연대 등 시민사회단체, 정당이 모여 만든 김경현 조합원 직장괴롭힘 대책위원회는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이뤄질 때까지 인천시민과 함께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동배 공공운수노조 인천 지역 본부장은 “대표 A씨는 김경현 조합원 투신 사건은 직장 내 괴롭힘에 의한 타살”이라며 “대표 A씨를 엄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2022년 공공운수노조는 장애인활동지원지부를 만들고 대표 A씨의 갑질 횡포와 비민주적 기관 운영에 맞선 바 있다”며 “그 때도 대표 A씨는 조합원에게 일거리를 주지 않는 등 악질적인 행태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기관 법인 허가를 내준 인천시는 즉각 법인을 취소하라”며 “연수구는 해당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기관 지정을 철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