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인천경제청 공식 발표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특정 업체를 염두에 두고 수의계약을 추진한다는 특혜 논란이 일자 제안공모로 방식을 변경하는 등 홍역을 앓았던 송도국제도시 8공구 R2 블록 개발 사업이 전면 백지화됐다.

23일 인천경제청은 “송도 8공구 R2·B1·B2 블록을 대상으로 추진해온 제안공모사업을 전면 백지화한다”고 밝혔다.

송도국제도시 8공구 R2 블록.
송도국제도시 8공구 R2 블록.

인천경제청은 송도 8공구 내 알짜배기로 평가받는 R2(15만8000㎡, 약 4만8000평) 블록과 인근에 ‘K-콘텐츠 시티’사업을 추진했다.

하지만, 개발사업 방식과 개발 구상을 두고 지역사회에서 각종 의혹이 제기되고 있고, 의혹이 또 다른 논란으로 확산됐다.

먼저 인천경제청이 송도 R2 블록의 소유자인 인천도시공사(iH)에 수의계약으로 토지 매각이 가능한지 묻는 공문을 보내며 특정 업체를 염두에 둔 것이 아니냐는 의혹에서 문제가 시작됐다.

논란이 계속되자 인천경제청은 토지 매각 방식을 수의계약이 아닌 제안공모로 변경하겠다고 밝혔지만, 특정 업체가 제안한 ‘K-콘텐츠’를 고수하며 논란이 커졌다.

이후 지난 7월 25일 기자간담회를 개최한 뒤 이달 12일에는 주민의견수렴 행사 등을 개최했지만 논란을 해소하지 못했다.

이 문제는 오는 10월 국회가 예정하는 국정감사에서 뜨거운 감자가 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다. 여기에 유정복 인천시장이 사업 백지화를 지시하는 등 여의치 않은 상황이 됐는데, 결국 인천경제청이 사업 백지화를 선언한 것이다.

이날 인천경제청은 “세간 의혹 제기가 끊이지 않고, 주민 간 갈등이 엄존하고 있다”며 “원활한 사업 추진이 어렵다고 판단돼 사업 백지화가 불가피해졌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