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장성숙 시의원 5분 발언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 송도국제도시 8공구 R2 블록 개발 사업을 두고 벌어진 ‘특혜 논란’과 관련해 향후 재발방지를 위해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는 주장이 인천시의회에서 나왔다.

29일 인천시의회 제289회 제1차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장성숙(비례) 인천시의원은 5분 발언으로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충분한 주민 의견 수렴 없이 사업을 추진하다 지역 사회 혼란만 남긴 채 사업 백지화를 선언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장성숙 인천시의원. (사진제공 인천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장성숙 인천시의원. (사진제공 인천시의회)

인천경제청은 송도 8공구 내 알짜배기로 평가받는 R2(15만8000㎡, 약 4만8000평) 블록과 인근(B1·B2 블록)에 ‘K(케이)-콘텐츠 시티’사업을 추진했다.

먼저 인천경제청이 송도 R2 블록의 소유자인 iH인천도시공사에 수의계약으로 토지 매각이 가능한지 묻는 공문을 보내며 특정 업체를 염두에 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지기 시작했다.

논란이 계속되자 인천경제청은 토지 매각 방식을 수의계약이 아닌 제안공모로 변경하겠다고 밝혔지만, 특정 업체가 제안한 ‘K-콘텐츠’를 고수하며 논란은 커졌다.

이후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은 지난 7월 25일 기자간담회를 개최한 뒤, 이달 12일에는 주민의견수렴 행사 등을 개최했지만 논란을 해소하지 못했다. 결국 지난 23일 전면 백지화를 선언했다.

이를 두고 장성숙 시의원은 “인천경제청은 지난 2월 B1 블록에 주거용 오피스텔을 불허하고 학원, 병원, 극장, 오피스 등 편의·업무시설이 들어올 수 있게 개발계획을 변경했고, B2 블록 역시 주민이 원하는 시설을 유치할 수 있게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약속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인천경제청이 시민과 약속을 저버리고 송도 8공구 R2 블록과 B1·B2 블록을 묶어 매각을 추진하며, B1·B2 블록을 주거단지로 채우려고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지난 2019년 전후로 송도 8공구에 입주한 주민은 편의 시설이 들어올 것이라는 개발계획을 믿고 인내했지만, 열악한 정주여건이 나아지기는커녕 난개발 우려가 제기됐다”고 지적했다.

장 의원은 끝으로 “향후 유사한 논란이 발생하지 않게 이번 추진 과정에서 불거진 특혜 논란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며 “개발이 지연된 만큼 책임을 지고 주민의 뜻을 반영한 개발 사업 방안을 신속히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