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일 대선 후보 단일화 최종 논의 예정
인천 지방선거 단일화 추진 가능성 열려있어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정책은 사라지고 상대 후보와 가족 흠집내기가 쏟아지며 역대급 비호감 선거라 불리는 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연이은 친기업과 반노동 발언으로 비판을 받았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현재 정부 정책과 다른 부동산 세금 완화 발언으로 민주당 후보가 맞냐는 지적을 받았다.

5년 전 촛불정부를 자처하며 당선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한 국민들의 기대감은 컸다. 하지만 집값 폭등과 불평등 심화로 기대감은 사라졌고 국민들의 삶은 나아진 것이 별로 없다는 비판이 나온다.

역대급 비호감 대선 비판 속, 진보진영 후보 단일화 논의

왼쪽부터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 김재연 진보당 대선후보, 한상균 노동자대통령후보.
왼쪽부터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 김재연 진보당 대선후보, 한상균 노동자대통령후보.

문 정부에 대한 실망감과 거대 양당 후보들의 비호감 속에 대선을 앞두고 있지만 국민들의 시선은 다른 후보로 향하지 않고 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과 진보정당 등이 진보진영 대선 후보 단일화를 위한 논의를 진행 중이지만, 단일화 성사 여부는 아직 미지수다.

민주노총은 지난해 12월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2012년 이후 9년 만에 진보진영 단일 후보를 ‘배타적 지지’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인천지역연대와 민주노총 인천본부도 성명을 발표하고 진보진영 후보 단일화 지지 의사를 표명하는 등 기대감이 높아졌다.

애초 민주노총은 지난해 6월 정의당·진보당·노동당·녹색당·사회변혁노동자당 등 진보5당에 대선 공동대응을 제안했고 9월 공동대응기구를 공식 발족했다. 공동대응기구는 11월 열린 전국노동자대회에서 지향점을 정리한 ‘민주노총-진보5당 대선공동선언’을 발표했다.

공동선언에는 ▲2030년 탄소배출 50% 이상 감축 법제화 등 기후위기 대응 ▲일하는 모든 시민의 노동권, 안전권, 생활권 보장 ▲일자리 국가책임 강화 ▲공공병원 확대, 무상교육 등 사회서비스 공공성 강화 ▲주 4일제 도입으로 노동시간 단축, 주 16시간 최소 노동시간 도입으로 저임금 노동자 생활 안정 ▲경제민주화와 토지·주거 공공성 확대 ▲사회 소수자 인권 보장 ▲한반도 평화체제 실현 등 정책이 담겼다.

대선공동대응기구에는 진보5당과 한상균 노동자대통령 후보 선거운동본부, 민주노총이 참여하고 있다. 경선을 치르게 될 경우 심상정 정의당 후보, 김재연 진보당 후보, 한상균 후보, 노동당과 변혁당이 내부 경선으로 확정한 후보 등 4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그러나 지난달 29일 진행한 대선후보 경선 방식 논의에서 합의를 하지 못했다. 민주노총이 조합원 등을 대상으로 선거인단을 모집해 직접 투표하는 방식과 여론조사를 하는 방식을 7대 3으로 혼합하자는 제안을 했으나 의견차가 커 합의를 이루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 회의는 오는 7일로 예정돼있다. 대선공동대응기구는 애초 지난해 12월까지 경선 방식을 마무리하고 1월 초 경선을 진행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합의하지 못하면서 7일 한번 더 회의를 하기로 했다. 단일화 여부가 최종 결정될 전망이다.

지방선거 후보 단일화, 일부 지역 논의 시작
인천은 아직... 단일화 논의 가능성 열려 있어

2018년 지방선거에 출마한 인천지역 정의당 후보군과 심상정 의원.
2018년 지방선거에 출마한 인천지역 정의당 후보군과 심상정 의원.

진보진영 대선후보 단일화가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대선 약 3개월 후인 6월 1일 치러지는 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후보 단일화 여부가 화두가 되고 있다.

지난 3일 정의당 부산시당과 진보당 부산시당은 부산시의회를 찾아 올해 지방선거에서 반드시 진보정치 당선자를 내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민주노총 부산본부와 부산지역 진보정당들은 지방선거 대응 관련 회의를 열고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반면, 인천에선 아직 진보진영의 지방선거 후보 단일화 관련 구체적인 움직임은 없는 상황이다. 다만 진보진영이 함께 선거를 치러야 한다는 원칙에는 동의하고 있어 단일화를 위한 논의 가능성은 열려있다.

인천에선 진보정당 분열 후 치러진 18대 총선에서 패한 뒤 2010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국내 최초로 진보진영이 모여 공동 대응 논의가 이뤄졌다. 하지만 진보진영 후보 단일화를 하지는 못했다.

다만, 민주노동당이 범야권단일화로 수도권 최초로 진보정당 구청장 2명을 당선시키기도 했다. 광역의원 1명과 기초의원 5명도 당선됐다.

2011년 통합진보당이 창당했으나 당내 비례대표 경선 과정 문제와 내란음모 사건 등으로 법원으로부터 정당 해산 명령을 받았다. 다시 진보정당이 분열을 겪으며 인천에도 영향이 미쳤고 2014년 지방선거에선 정의당 기초의원 후보 2명 만이 재선에 성공했다. 2018년엔 광역의원 1명만이 비례후보로 당선됐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지역구에 출마해 당선된 후보가 없는 상황이라 진보정당 간의 후보 단일화는 진보정치의 지방선거 진출에 중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지역의 시민사회단체와 정의당과 진보당 등 진보정당은 모두 아직 논의를 시작하진 않았지만 지방선거에서 후보 단일화나 공동 대응을 중요하게 보고 있다.

문영미 정의당 인천시당위원장은 “공식적으로 지방선거와 관련한 논의를 진행한 것은 없지만, 인천의 대전환을 위해서는 진보진영과 진보정당이 함께 힘을 모아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신창현 진보당 인천시당위원장은 “대선 후보 단일화가 잘 이뤄져야 하지만 혹시 안되더라도 그게 끝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함께 선거를 대응하는 방안을 계속 모색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