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성희롱·성폭력 조사위 마무리 단계
해당 교수 “참회한다” 공개 사과문 게시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더 이상 인천대학교에 A교수의 자리는 없다.” “폭력·폭언·성희롱·성차별 일삼은 A교수를 당장 파면하라.”

17일 오후 인천대 송도캠퍼스 대학본부 앞에서 ‘인천대 A교수의 폭언·폭력·성희롱·성차별 발언의 징계를 위한 대책위원회’ A교수의 파면 징계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인천대학교 송도캠퍼스에서 수업 중 성희롱과 성차별적인 발언을 한 것도 모자라 학생들에게 폭언과 폭력을 행사했다는 폭로가 나온 A교수의 파면을 촉구하는 학생들의 목소리가 울려 퍼졌다.

인천대 총학생회·사회과학대학생회·페미니즘 모임 ‘젠장’ 등으로 구성된 ‘인천대 A교수의 폭언·폭력·성희롱·성차별 발언의 징계를 위한 대책위원회’는 17일 오후 1시 대학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즉각적인 A교수의 파면 징계를 촉구했다.

학생들은 해당 학과 학생들에게 증언을 받은 결과, A교수가 2014~2019년까지 수년에 걸쳐 “여자들은 취집(취업 힘드니 시집가라는 뜻)만 잘하면 되지, 학업 중요하지 않다” “부모가 너를 낳고 돈을 쓴 게 아깝다”는 등 성희롱·성차별적인 발언과 폭언을 수십차례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또한, 강의 시간 내내 웹 사이트를 줄줄 읽는 등 강의의 질이 매우 낮았고, 강의 평가를 빌비로 공공연한 협박 발언까지 서슴지 않았다고 했다. 아울러 시험 도중 부정행위로 적발된 학생에게 적법한 처리 규정이 있음에도 손찌검을 하는 등 폭력을 행사했다는 증언도 나왔다고 했다.

대책위는 “사건이 알려진 후 인천대 인권센터가 피해 학생들에게 ‘비밀유지 서약서’를 가장 먼저 내밀었는데, 이는 피해 사실을 공론화하지 말고 비밀에 부치라는 것이라 인권센터와의 접촉을 중단했다”며 “같은 학과 B교수는 피해 사례를 수집하는 학생이 누구인지 알아내기 위해 학생들에게 면담 요청을 하는 등 2차 가해를 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인천대는 왜 관련 내용이 언론에 처음 보도됐을 때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A교수의 횡포를 방관했는지, 대책위가 꾸려지고 학생들이 위험을 감수하고 나서야 면담을 하고 여러 약속을 하는지 의문”이라며 “그동안 여러 대학에서 권력형 성폭력·인권침해 고발이 있었지만, 가해 교수는 정직 3개월의 징계만을 받고 학교에 돌아오는 것을 봤다. 인천대는 이번 사건을 ‘제 식구 감싸기’로 끝내는 것이 아닌 변화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14일 대책위와 사회과학대 학장이 진행한 면담에서 학장은 A교수의 수업 일체 중단, 가·피해자 공간 분리, 공식 사과를 약속했다. 또한 교수·학생 간 위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민주적 대화 창구 마련과 재발방지·조사협조에 적극 임하겠다고 밝혔다.

인천대는 14일부터 이 사건과 관련한 성희롱·성폭력 조사위원회 활동을 시작했으며, 해당 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술을 받고 있다. 조사위 활동은 마무리 단계로 조만 간 관련 내용을 인사위원회에 올릴 예정이다.

인천대 관계자는 “학생들이 말한 ‘비밀유지 서약서’는 여성가족부 매뉴얼 상 받아야되는 것으로 오해가 있는 것”이라며 “학생들의 피해 진술이 있고 난 뒤 최대한 빠르게 조치를 취한 것이고 조사위 활동이 마무리되면 인사위에 회부해 원칙대로 조치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이 열린 14일 A교수는 학내 곳곳에 ‘사과문’을 게시했다. A교수는 사과문을 통해 “여러가지 부적절한 말들과 행동으로 커다란 마음의 상처를 입은 학생들에게 통렬한 사과와 용서를 빈다”며 “이 사태를 접하고 오로지 참회하는 마음 뿐이며 어떠한 변명으로 과오를 덮거나 비겁하게 모면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 사태를 해결하고 학과와 학교가 조속히 정상화될 수 있게 조사위의 조사에 최대한 성실하게 임하겠다”며 “저지른 과오에 대한 어떤 심판도 겸허히 받아들일 마음의 준비가 돼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대책위 학생들 이외에도 인천대 직원 노동조합 관계자들과 인천페미액션 등 외부 단체도 함께 했다. 오는 21일에는 총학생회와 직원 노조, 조교 노조, 총동문회 등 대학 구성원들이 모인 자리에서 이와 관련한 대응도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