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파면-해임 또는 해임-정직 결정 과정에서 동률 나온듯"
"회의 과정 비공개" 학교에 대책위, "알 권리 보장하라" 반발
총학생회, "징계 늦어질수록 학생들 분노 커져"

[인천투데이 조연주 기자] 인천대학교가 수업 중 성희롱·성차별 발언 등으로 물의를 빚은 A교수에 대한 징계위원회 개최 결과 찬반이 4대4 동률로 나와 의결하지 못했다.

인천대학교 징계위원회가 A교수 징계를 두고 "4:4 동률이 나와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고 27일 밝혔다.

인천대학교는 27일 학생들에게 지속적으로 성희롱·성차별 발언·폭행 등을 일삼았던 A교수에 대한 징계위원회를 구성했다. 학교 측은 "중징계(파면, 해임, 정직) 결정 과정에서 동률이 나와 의결하지 못했다"라고 밝혔다. 이에 ‘A교수의 징계를 위한 대책위원회’는 “징계 수위는 파면,해임,정직 순이다. 파면과 해임 또는 해임과 정직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4대4 동률이 나온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인천대 대학본부는 지난 13일에도 징계위 정원 9명 중 6명이 참석해 “사안의 중요성을 감안해 징계위원 전원 참석 후 결정해야 한다”는 이유로 징계위 의결을 한 차례 미룬 바 있다. 오늘 열린 징계위에는 8명이 참석해 4시간가량 회의를 진행했다.

다음 징계위원회는 오는 12월 2일 열릴 예정이다. 학교 측은 “규정상, 오늘 참가했던 8명이 재투표를 해야 한다. 오늘 자리를 비운 한 명은 다음 징계위에서 의결권을 가지지 못한다”라고 설명했다. 사실상 A교수 징계위원회는 8명이 된 셈이다. 대책위가 의결과정을 묻자 학교 측은 “완전히 마무리 될 때까지는 비공개하는 것이 원칙”이라며 함구했다. 

대책위는 학교 측의 비공개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한 대책위 구성원은 "다음에도 동률이 나오면 말없이 또 미룰 것이냐"라고 말하며 조속한 결정을 촉구했다. 대책위 구성원은 “징계위 과정을 비공개 처리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없다. 의결 과정과 결과를 보고해 학생들의 알 권리를 보장하는 것이 학교의 의무라고 생각한다”이라고 전했다.

이어 대책위는 “시간이 지날수록 학생들의 분노는 높아져 간다는 것을 학교는 깨달아야 한다.원하는 결과(파면)가 나올 때까지 계속해서 투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천대 학생들은 징계위 결과 발표에 앞서 파면촉구 긴급행동을 진행하기도 했다.  총학생회, 사회과학대 집행부, 대책위, 페미니즘 모임 '젠장' 등이 참여했다. 

최재봉 인천대 총학생회장은 공동행동을 여는 발언으로 “징계위가 늦어질수록 학생들의 분노는 커진다”라며 “오늘이 아니면 안된다는 마음으로 학생들이 모였다”라고 말했다.

사회과학대 단과대 한 집행부원은 “학교는 A교수를 징계하라는 학우의 간절한 바람에도 대학본부는 이를 무시하듯 핑계를 대며 징계위를 연기했다. 또, 학교 측은 비밀유지서약서를 들이밀며 공론화를 막기도 했다”라고 비판했다.

이날 인천대 학생들은 징계위 결과 발표에 앞서 파면촉구 긴급행동을 진행했다.

대책위는 지난 10월 ▲A교수의 파면 ▲학칙 교원징계규정 신설 ▲징계위 학생 배석을 요구하는 서명운동을 벌여 1000여 명의 서명을 받아 대학본부에 제출한 바 있다.

한편, A교수는 학생들에게 지속적으로 “나이가 들어서 기쁜 게 없는데, 젊고 예쁜 여자만 보면 그렇게 기분이 좋다.”“여자가 40이 넘으면 여자가 아니다.” “학회비로 룸살롱 한 번 가야한다.” “여기(강의실)에 XXXX들(동성애자를 비하하는 말) 있으면 손 들어봐라.”라고 발언하는 등 수업시간에 성희롱·성차별 발언 성소수자 혐오 발언을 했다는 학생들의 폭로가 나와 파문이 일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