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오는 13일 열릴 징계위에 서명부 제출 예정
징계위 앞에서 학생ㆍ조교노조ㆍ동문회 집단행동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수업 중 성희롱과 성차별 발언 등을 한 사실이 확인된 인천대학교 교수의 파면을 촉구하는 서명 참여자가 1000명을 넘었다. 이 서명부를 징계위원회에 제출할 예정이라, 징계위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인천대학교 안에 설치된 A교수 파면 촉구 서명 용지.(출처ㆍ대책위)

인천대 총학생회와 페미니즘 모임 ‘젠장’, 해당 학과 학생들이 구성한 ‘A교수의 폭언ㆍ폭력ㆍ성희롱ㆍ성차별 발언 징계를 위한 대책위원회’는 A교수 파면과 교원 징계 규정 신설을 위한 서명운동을 10월부터 벌였고 1000여 명이 서명했다고 12일 밝혔다.

이 서명운동은 인천대 재학생ㆍ휴학생ㆍ졸업생ㆍ수료생만을 대상으로 했으며, 서명부를 오는 13일 오후 4시 15분에 열리는 징계위에 제출할 예정이다.

또한 대책위는 이날 오후 4시 징계위가 열리는 인천대 대학본부 406호 앞에서 A교수 파면을 촉구하는 기자회견과 집단행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집단행동에는 학생뿐 아니라 조교노동조합과 동문회 등도 참여한다.

대책위는 “A교수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교수권력을 이용해 폭언과 폭력, 그리고 성희롱과 성차별 발언을 일삼은 악명 높은 교수이다”라며 “인천대는 A교수 파면 징계로 대학 내 교수권력형 성범죄ㆍ갑질 근절을 결단해야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교수권력이라는 것은 학생들에게 성희롱을 해도, 폭력을 가해도 학교가 힘을 다해 안위를 보장하지만, 학생들은 정단한 문제제기를 해도 학교생활에 문제가 되지는 않을까 노심초사해야하는 상황이다”라며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선 징계위에 학생위원 참여를 보장해야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A교수가 “나이가 들어서 기쁜 게 없는데, 젊고 예쁜 여자만 보면 그렇게 기분이 좋다.” “여자가 40이 넘으면 여자가 아니야.” “학회비로 룸살롱 한 번 가야한다.” 등 수업시간에 성희롱과 성차별 발언을 했다는 학생들의 폭로가 나와 파문이 일었다.

총학생회ㆍ사회과학대학생회ㆍ페미니즘 모임 ‘젠장’ 등은 대책위를 구성하고 10월 17일 기자회견을 열어 A교수 파면을 촉구했다. 인천대는 진상조사를 벌여 성희롱 발언 사실을 확인한 뒤 A교수를 징계위에 회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