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략자 일본을 향한 저항의식

인천투데이=현동민 기자│오늘로부터 128년 전인 1896년 3월 9일, 백범 김구(1876~1949, 향년 72세)가 칼로 무장한 일본군인을 처단한 ‘치하포 의거’가 발생했다.

치하포 의거는 백범 김구가 황해도 안악군 치하포에 위치한 한 음식점에서 일본 군인 스치다 조스케(출생연도 미상~1896)를 타살한 일을 말한다.

광복 1주년 기념 연설 중인 백범 김구 (사진제공 KTV 국민방송 유튜브 갈무리)
광복 1주년 기념 연설 중인 백범 김구 (사진제공 KTV 국민방송 유튜브 갈무리)

당시 시대 상황은 일제가 청일전쟁에서 승리해 동아시아 패권국으로 조선을 향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데 박차를 가했다.

1895년 10월 8일 민비(1851~1895, 향년 43세)를 시해한 을미사변을 시작으로 1895년 12월 30일 단발령 공포, 1896년 2월 11일 고종이 일본의 위협을 피해 러시아 공사관으로 피신한 아관파천 등이 그 예이다. 이러한 사건들로 조선 백성들은 일제를 향한 분노가 극에 달한 상황이었다.

이에 김구 선생은 치하포에서 칼을 찬 일본군인 스치다를 처단한다. 이후 김구 선생은 “스치다를 조선인으로 위장한 일본 육군 장교로 판단해 타살했다”라는 내용과 자신의 거주지와 성명을 기재한 포고문을 썼다.

김구 선생의 '백범 일지'를 보면, 스치다는 조선말을 쓰며, 흰 두루마기 밑으로 칼집을 숨기고 있었다고 한다. 

김구 선생은 일본영사관에 의해 체포되고 진술 과정에서 “국모의 원수에 대한 복수를 하고 나라의 수치를 조금이나마 씻고자 스치다를 돌로 쳐 넘어뜨리고 칼을 빼앗아 죽였다”라고 주장했다.

치하포 의거는 당시 조선을 식민지화 하려는 일제를 향한 조선인의 반일감정과 투쟁의식을 보여줬다.

또 국모(민비)의 원수를 갚는다는 명분을 내건 김구 선생의 의거는 침략자 일제에 대항하는 최소한의 저항이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