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21일 기자회견
세월호참사 미공개 자료 전부 공개 등 요구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오는 4월 16일 세월호 10주기가 5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4.16가족협의회는 국정원이 세월호참사 피해자와 시민을 불법사찰했다는 것을 인정하라고 촉구했다.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와 4.16연대는 21일 서울 중구 소재 세월호 기억공간 앞에서 국정원 정보공개청구 발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세월호참사 불법사찰 문건을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가 21일 세월호 기억공간 앞에서 국정원 정보공개청구 발표 기자회견을 진행중이다.(사진제공 4.16연대)
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가 21일 세월호 기억공간 앞에서 국정원 정보공개청구 발표 기자회견을 진행중이다.(사진제공 4.16연대)

이어 국정원에 ▲국정원 불법사찰 인정 ▲세월호참사 미공개 자료 전부공개를 요청하고, 국회에 국정원 불법사찰 진실규명 특별법 제정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국정원이 협조하지 않아 여전히 수사하고 조사하지 못한 자료가 다수 존재한다면서도 국정원 불법사찰 역시 명확한 법적 책임을 묻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사회적 참사특별조사위원회 조사 결과, 국정원이 직무 범위를 넘어서 세월호참사 피해자와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 구성원 등을 불법사찰한 것이 확인됐다고 전했다.

4.16연대와 세월호가족협의회는 아직 확인되지 못한 불법사찰을 실체를 규명하고 불법행위가 드러났을 때 이를 고발하기 위해 이번 정보공개청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권영빈 전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은 “조사기구 위원이던 제가 사찰의 피해자로 이 자리에 서게 돼 너무나 안타깝다”며 “사참위로 특조위 위원에 대한 사찰이 있었다는 것을 확인하니 너무나 착잡한 심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세월호 10주기가 다 됐는데도 아직 이런 얘기를 하는 게 너무나 참담하다”며 “이번 국정원 대상 정보공개청구를 적극 지지하며 국가 조사기구 책임자가 아닌 피해 당사자로 이 활동에 힘 보태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