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세월호참사 10주기 전국시민행진 인천' 기자회견
"온전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위해 인천지역 연대"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세월호참사 10주기를 맞아 ‘세월호참사 10주기 전국시민행진단’이 14일 인천에서 4.16km 시민행진을 했다.

세월호참사10주기위원회와 세월호참사10주기인천위원회는 14일 오전 10시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 참사 이후에도 참사가 반복되고 있다"며 "안전사회 건설을 위해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14일 '세월호 참사 10주기 진실·책임·생명·안전을 위한 전국시민행진'.(사진제공 인천지역연대)
14일 '세월호 참사 10주기 진실·책임·생명·안전을 위한 전국시민행진'.(사진제공 인천지역연대)

앞서 세월호참사10주기전국시민행진단은 지난 2월 25일부터 3월 16일까지 제주를 시작으로 팽목항을 거쳐 목포, 광주, 경남, 경북, 전북, 충청, 강원 등을 지나 수도권에서 전국행진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세월호참사10주기위원회와 세월호참사10주기인천위원회는 인천지역 시민행진을 위해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청부터 세월호일반인희생자 추모관까지 4.16km 시민행진을 했다.

이들 단체는 “그동안 세월호 참사에 대한 진상 규명, 재발 방지와 안전사회를 위해 노력했다”며 “하지만 세월호 진실은 온전히 밝혀지지 않았고 사회적 참사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2022년에도 159명이 목숨을 잃은 이태원 참사가 발생했고, 정부는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을 거부했다”며 “정부는 잇따른 사회적 참사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며 사과도 하지 않고 진실을 숨기는 데 급급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세월호가 출발했던 인천은 이미 1999년 인현동 화재 참사로 57명이 목숨을 잃었던 아픔이 있는 곳이다”며 “인현동 참사 이후에 철저한 진상규명과 안전사회를 위한 조치가 나왔다면 세월호참사는 물론이고 많은 참사를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온전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안전사회 건설을 위해 연대하겠다”며 “이를 위해 인천 지역 사회의 많은 참여가 있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